카카오 채널

청소년, 자기조절능력 중요한 이유

최성주 2023-09-15 00:00:00

포용적인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첫 단계는 두뇌의 다양성과 그에 따른 필요를 정상화하는 것이다. 동영상, 그림, 수업과 같은 리소스를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두뇌 발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중립적인 언어와 맥락을 제공한다.
포용적인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첫 단계는 두뇌의 다양성과 그에 따른 필요를 정상화하는 것이다. 동영상, 그림, 수업과 같은 리소스를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두뇌 발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중립적인 언어와 맥락을 제공한다.

아이가 커갈수록 자기조절 능력과 자기 인식이 중요해진다. 학교에서는 보편적 학습 설계(UDL)와 차별화 개념을 지원하는 교실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이 교육 여정에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까?

두뇌 지식 증진

포용적인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첫 단계는 두뇌의 다양성과 그에 따른 필요를 정상화하는 것이다. 동영상, 그림, 수업과 같은 리소스를 활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두뇌 발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중립적인 언어와 맥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학습 전략과 편의를 활용하는 것이 예외가 아닌 표준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학생들이 책을 읽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스포츠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작업에서 두뇌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고려함으로써 이를 일상 생활과 연관시키도록 장려한다. 이러한 실제 사례는 두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조직하고, 기억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더 공감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자기 발견을 위한 교실 활동

자기 인식을 촉진하는 일련의 대화형 교실 활동을 통해 이러한 이해를 더욱 심화할 수 있다:

뇌 그리기: 학생들에게 자신의 뇌가 어떻게 생겼는지 그려보게 하여 두뇌 발달과 내면의 자기 대화에 대한 이해를 측정한다.

응답에 대해 토론하기: 개방형 질문을 사용해 학생의 내면의 목소리가 학습 경험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조사한다.

관심사 비교: 학생의 개인적인 관심사와 학습 경험 간에 겹치는 부분을 찾도록 격려한다. 예를 들어, 게임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시각적 공간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다.

강점 설문 조사: 학생에게 시각화, 연상, 리허설과 같은 학습 전략을 다루는 강점 설문조사를 작성하도록 요청한다.

반성 프롬프트: 메타인지 프롬프트를 사용해 참여도, 집중력 조정 및 기타 학습 경험에 대한 자기 성찰을 장려한다.

표현력 강화 및 요구 사항 충족

학생이 자신의 학습 요구 사항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다음 장애물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때때로 내 뇌는..." 또는 "지금 내 몸은..."과 같은 문장의 틀을 사용해 학생들이 자신의 필요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이러한 언어적 역량 강화는 편의 제공과도 밀접한 관련이 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시각적으로 더 취약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학생은 비디오 수업 중에 캡션을 요청할 수 있다. 또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안절부절못하는 학생은 벨크로 조각이나 클립과 같은 작고 조용한 물체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교실 환경이 학생의 요구 사항과 상충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학생들이 이러한 마찰을 탐색하고 해결책을 고안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해결책을 스스로 생각해 내든, 교사나 동료가 공유한 사례에서 영감을 얻든, 목표는 학생들이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자기 규제 도구 확장

자기 규제를 장려하는 것은 단순한 인식을 넘어서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다음은 교육자가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접근 방식이다.

마음챙김 활동: 짧은 호흡 운동이나 집중 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 상태를 더 잘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 피드백: 조절 장애의 징후를 인식하고 휴식을 취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등 적절하게 조정하도록 가르친다.

신체 에너지 관리: 스탠딩 책상이나 푹신한 의자 등 운동 감각을 고려한 편의를 제공한다.

긍정적인 자기 대화: 시각적 알림은 긍정적인 내부 대화를 장려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목표 설정 및 성찰: 학생들이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자기 인식과 자기 조절을 우선시하는 교실을 조성하는 것이 어려운 작업일 필요는 없다. 학생들이 자신의 필요를 탐구하고 표현하도록 장려하는 활동과 루틴을 통합함으로써 교육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 옹호와 성공을 위한 평생 기술을 갖추게 된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뉴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