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아이 문해력 수준 알아보는 10가지 질문

최성주 2023-08-21 00:00:00

문해력 체크리스트 및 질문

 

ADHD나 자폐 학생의 경우 단어나 문장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지만 이야기 흐름이나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캐나다도서관협회 
ADHD나 자폐 학생의 경우 단어나 문장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지만 이야기 흐름이나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캐나다도서관협회 

아이들마다 읽기 능력은 저마다 다르다. 특히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은 읽기 능력과 문해력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날 수 있다.

읽기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데, 난독증 학생은 글자와 단어를 읽는 것을 힘들어하고 또 다른 학생들은 읽은 내용을 요약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ADHD나 자폐 학생의 경우 단어나 문장을 유창하게 읽을 수 있지만 이야기 흐름이나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문해력이란 무엇인가?

문해력은 글에서 정보를 학습하고 처리하는 능력이다. 문해의 기본 단계는 문자와 단어에 소리와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인 해독이다. 특수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발달지원 상담가이자 교육 전문가 수 왓슨은 “문해력을 정의하는 것은 간단할지 몰라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어렵기로 악명이 높다”라고 말한다.

많은 학생에게 독서는 자신이 텍스트를 통해 얻은 정보가 옆 자리 학생이 얻은 정보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거나 텍스트를 읽고 머릿속에 그린 그림이 옆 자리 학생의 그림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기회가 된다. 주관적인 이해를 처음으로 엿보는 경험인 것이다.

문해력은 어떻게 평가하나?

가장 일반적인 종류의 문해력 시험은 학생들이 짧은 지문을 읽고 그에 대한 일련의 질문을 풀어나가는 시험이다. 수 왓슨은 “특수교육 학생은 텍스트를 해독하는 과정에서 텍스트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과정으로 넘어가면, 아무리 글을 잘 읽고 이해력이 뛰어나더라도 시설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문해력 알아보는 예시 질문

왓슨은 ‘느린 아이’에게는 이러한 이유로 구두 시험이 필기 시험보다 더 큰 성과를 끌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자녀에게 읽은 책에 대해 질문 몇 가지를 하면서 아이의 이해력을 가늠할 수 있다. 다음은 왓슨이 추천한 체크리스트다.

1. 이야기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2. 주인공 중 여러분과 닮은 사람이나 아는 사람이 있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이야기에서 가장 좋아하는 등장인물을 묘사하고 그 등장인물이 가장 좋은 이유를 말해주세요.

4. 이야기 배경이 언제라고 생각해요? 이야기가 어디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해요? 왜 그렇게 생각해요?

5. 이 이야기에서 가장 재미있거나 무섭거나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6. 이 이야기에 문제가 있나요? 그렇다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나요?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을까요?

7. 친구와 가족 중 이 책을 좋아할 사람이 있나요? 왜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요?

8. 이 책에 다른 좋은 제목을 붙일 수 있을까요? 어떤 제목이 좋을까요?

9. 이야기 결말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바꾸고 싶나요?

10. 이 책이 좋은 영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왜, 아니면 왜 안 될까요?

이와 같은 질문은 이야기 시간에 통합할 가이드라인이 된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 위 10가지 질문 중 한 두가지씩 하고 아이가 말한 내용을 간단하게 기록한다.

난독증이나 ADHD처럼 도움이 필요한 아동이 아닌 경우에도 위와 같은 질문은 유용하다. 평소 아이가 책을 읽어도 머릿속에 전혀 어떠한 내용도 남아 있지 않은 것 같다면, 간단한 문장도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 같다면 부담 없이 하루에 질문 한 개씩 시도하는 것이 좋다.

왓슨은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가 독서에 대한 즐거움을 유지하도록 하는 성공의 열쇠는 독서 후의 과제가 불쾌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재미있거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읽은 후 일련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 번거롭게 다가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뉴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