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평가 및 연구기관 NWEA가 학생들의 학업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난 교육 전략을 공개했다. 높은 학업 성취도를 이끌어내는 지역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교육 시간을 최적화하고 학생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학업 성취도를 끌어올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NWEA의 교육 전략 수석 연구 책임자인 체이스 노르덴그렌 박사가 주도한 이 조사는 최근 팬데믹 기간을 포함해 지속적으로 평균 이상의 학업 성장을 보여준 다양한 학생 집단을 보유한 두 학교에 초점을 맞췄다.
노르덴그렌 박사는 "이 학교들이 모든 성취도 구간에서 평균보다 높은 학생 성장률을 지속적으로 보였다. 근본적인 메커니즘에 흥미를 느꼈다"고 연구 동기를 설명했다.
이어 “중요한 점은 학교가 학생들의 현재 학업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성공에 필수적인 학년별 콘텐츠에 대한 접근을 보장하는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는 능력이다”라고 말했다.
조사 대상 학교는 일리노이주 쉴러 파크에 있는 초등학교와 중학교로, 전국의 수많은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반영한다. 연구 결과, 해당 교육구 내 학생의 55%가 백인이 아니고, 62%가 무료 또는 할인 급식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25%가 영어 학습자로 확인되었고, 2021년 학군의 학생 1인당 지출은 주 평균보다 낮았다.
이 연구에는 교실 관찰과 교직원과의 포괄적인 인터뷰가 포함되었다. 연구진은 학생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 10가지 교육 전략을 확인했다.
첫 번째 범주인 교육 시간 최적화에는 목표 검색 연습을 위한 추가 학습 시간 제공, 전체 그룹, 소그룹 및 개별 활동 통합, 실시간으로 학생 그룹 조정, 학년 내 학생 및 전략 공유 촉진과 같은 전략이 포함됐다.
두 번째 범주인 학생에게 더 많은 콘텐츠 노출은 한 단원 내에서 과제를 차별화하고, 기초 기술을 위한 목표 연습을 제공하고, 여러 시각으로 가르치는 등의 전략으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학생 역량 강화 범주에는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창출, 학생 담화를 형성 평가 도구로 사용, 학문적 어휘를 명시적으로 가르치는 등의 전략이 포함되었다.
NWEA의 연구는 2018년 앤디 헤게더스 박사가 학교 성공의 핵심 지표로 숙련도에서 성장으로 초점을 전환한 연구 궤적을 이어가고 있다. 헤게더스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성취도가 높은 학교가 반드시 높은 성장을 보이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소득 수준과 인구 통계에 걸쳐 지역사회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학교를 찾을 수 있다.
노르덴그렌 박사는 추후 연구를 통해 헤게더스 박사의 연구에서 제기된 중요한 질문, 즉 교육과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성장 학교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을 찾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