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자주 주고받는 핸드폰 메시지가 학생들의 작문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저해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일리노이주의 한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영어 교사 알렉산더 슬래그는 3일(현지시간) 해외교육매체 이스쿨뉴스를 통해 문자 메시지가 보편적으로 사용하지만,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자 메시지의 부정적 영향을 언급하면서 학생들이 문자 메시지를 좋아한다는 점을 고려해 교실에서 적합한 활동이나 쓰기 프롬프트로 활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연극 ‘안네의 일기’와 관련된 독서감상문 과제에서 "안네는 왜 피터의 신발을 숨겼나요?"라고 질문했다. 8학년 학생의 대답 "재미있게 놀고 싶어서(because she wants to have fun)"는 엄밀히 말하면 정답이지만 심각한 문제를 드러냈다.
안네가 피터의 신발을 숨긴 이유는 강제로 숨어야 하는 작은 아파트에 갇혀 지내는 것이 지루하고 피곤했기 때문이다. 이 학생은 여기서 캐릭터의 행동을 이끄는 근본적인 동기를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반응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이 답안에는 대문자나 미침표가 누락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문장구조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 이는 문자 메시지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의 단점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었다. 일회성 사건이 아니라 학기 내내 반복되는 패턴이었고, 동료 교사들 사이에서 '문자병'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그는 어린 나이에 문자 메시지에 노출되는 것이 학생들의 올바른 글쓰기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위축시키는 것이 아닌가 의문을 제기했다.
문자 메시지의 막대한 영향력
스탠포드 의과대학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이 처음으로 핸드폰을 받는 평균 연령은 11.6세로, 초등학교 5학년 또는 6학년에 해당한다. 문자 메시지는 이러한 어린이들의 주요 서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빠르게 자리 잡았다. 문자 메시지와 그룹 채팅은 그 연령대의 많은 아이에게 매우 중요하고 많은 시간을 차지했다. 학생들이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식은 교실에서 글쓰기에 접근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엄지손가락으로 핸드폰 버튼을 누르는 동작 자체가 자연스럽지 않다.
결국 가능한 빨리 쓰고 빨리 끝내게 된다"
-영어 교사 알렉산더 슬래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문자 메시지는 우리 문화 어디에나 존재한다. 이러한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문자 메시지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다. 빠른 타이핑보다는 잡기 위해 진화적으로 설계된 도구인 엄지손가락에 의존하기 때문에 버튼을 두드리는 것이 물리적으로 어색하다. 이러한 불편한 과정은 학생들이 처음부터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한다.
슬래그는 "자연스럽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쓰고 끝낸다. 청소년의 주요 서면 참여 수단인 문자 메시지는 신체적 어색함으로 인해 인지 과정에 부정적이고 어색한 연상을 각인시킨다"고 말했다.
문자 메시지의 커뮤니케이션 부족
엄지손가락의 불편함도 산만함의 원인이지만, 문자 메시지의 편리함과 부담스러움으로 인해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순간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문제도 있다. 우리는 문자를 통해 여러 관계를 동시에 관리하기도 한다. 인간관계에서 문자 메시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 필연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지름길, 즉 해야 할 말을 가장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문자 메시지의 매우 쉽고 캐주얼한 특성으로 인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참여도가 떨어지고, '좋아요(ok)' 대신 'k'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로 인해 모호하고 종종 오해의 소지가 있는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다.
뉘앙스가 부족한 문자 메시지
문자 메시지에는 강조점과 어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문맥이 없으면 "좋아요"와 같이 간단해 보이는 응답도 보통의 승인부터 회의적인 승인까지 무수히 많은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 문자 메시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러한 세부 사항과 뉘앙스의 부족은 필연적으로 혼란스러운 글쓰기로 이어진다.
구성적 사고를 약화시키는 문자 메시지
문자 메시지에 대한 노출이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어떻게 약화시키는지 이해할 때 자동 교정 기능을 빼놓을 수 없다. 자동 수정은 문장을 완성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하는 AI 기반 기능이다.
이는 글쓰기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 과정, 즉 여러 단어를 조합하여 완전한 문장을 만들고, 옵션을 고려하고 메시지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하고 적절한 단어 순서를 선택하는 과정을 단락시키는 문자 메시지의 또 다른 측면이다. 당연히 학생들은 문자 메시지에서 자동 수정 기능에 의존하게 되고, 교실에서 유능하고 완전한 문장을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문자를 보낼 때는 유용하지만, 글쓰기에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 과정, 즉 단어를 신중하게 조합하여 일관된 문장을 만들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과정을 방해한다.
문자 메시지의 영향력 인식 및 대처하기
교육자는 문자 메시지의 영향을 인식하고 이를 교육 전략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문자 메시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활용해 다양한 글쓰기 형식, 공식 언어와 비공식 언어의 차이, 문자 메시지가 생각을 요약하는 능력을 어떻게 연마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촉진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문자 메시지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많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