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처리장애(SPD)는 행동 문제로 오해 받기 쉽다. 직업치료사 캔디슨 피터슨은 여전히 감각처리장애에 대한 인식이 낮다며, 아이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피터슨에 따르면 감각에 대한 욕구가 큰 아동은 감각 입력을 처리하기 위해 회전, 점프, 달리기, 거꾸로 뒤집기, 물건에 부딪히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서투르거나 둔해 보일 수 있으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놓칠 수 있다.
새로운 냄새, 소리, 광경, 사람들이 있는 낯선 환경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 압도적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아동의 필요를 지원하고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다른 사람에게 감각처리장애 설명하기
친구나 친척과 자녀의 감각적 요구에 대해 논의할 때는 자녀가 감각 처리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고려한다. 감각 체계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시켜야 한다. 학습의 피라미드 모델은 감각 처리가 다른 모든 학습과 기능을 뒷받침하는 방법을 보여즌다. 이러한 기본 구성 요소가 부족한 어린이는 필수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 학습 능력이 저하된다.
감각 입력 처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은 어린이가 더 잘 배우고 일상생활에 완전히 참여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지원, 편의 제공,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SPD는 ADHD 및 자폐증과 같은 다른 진단과 공존할 수도 있다.
잘못된 행동이 감지될 때 자녀와 대화할 때 감각이 풍부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네가 귀를 막고 소파에 부딪히는 게 보여. 여기가 꽤 시끄럽구나. 다른 방에서 좀 쉬는 게 어때?"라고 말할 수 있다. 또는 "지금 몸에 에너지가 넘치네! 그 에너지를 어디에 써야 할지 알려줄까? 밖에서 뛰어놀거나 개구리 뛰기나 곰돌이 걷기 같은 동물 산책을 할 수 있어"라고 말한다.
아이에게 특정 행동을 하지 말라고 말하거나 원하는 행동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일시적으로 아이의 행동을 통제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욕구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자녀가 부모의 옹호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인식보다 감각적 욕구를 우선시하면 자녀가 안전하고 인정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