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가 기후위기 대응능력과 주체성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사회제도,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 아동과 청소년들이 기후위기 대응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지만,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정보 부족으로 주체적 참여가 어렵고 이에 따라 아동 및 청소년이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교육환경 및 제도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세이브더칠드런은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기후위기 아동 참여 방안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부터 2주간 전국 10세~18세 미만 아동·청소년 6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집단심층면접(FGI)을 진행한 결과다. 기후위기 대응과 아동청소년의 권리 실현을 위한 참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아동·청소년 85.4%(564명)가 기후위기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응답이 많았다. 기후위기 교육 시간은 1~5시간이 53%, 6~10시간이 21.7%, 16시간 이상이 9.8%, 0시간이 9.1%로 조사되었다.
기후위기 교육에 만족하는 아동·청소년은 40.9%에 불과했으며, 이 중에서도 '보통'이라는 응답이 35.3%로 가장 많았다.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교육에서 가장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한 질문에는 기후위기의 영향(25.8%)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개인의 실천 방법(23%), 기후위기의 원인(20.1%), 아동·청소년의 권리를 지키는 기후위기 대응 방법(14.7%)을 꼽았다.
기후위기 대응활동 참여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그러한 활동을 한다면 참여해 보고 싶다(43.7%)’, ‘참여하고 싶은데 어디 가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보가 부족하다(20.9%)’, ‘지금 말고 나중에 어른이 되면 하고 싶다(13.5%)’, ‘학교에서 하지 않는 활동이라도 적극적으로 찾아서 참여해 보고 싶다(11.3%)’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지금의 사회적 시스템은 아동·청소년이 기후위기 대응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으며, 아동·청소년이 직접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나왔다.
또한 연구진은 아동·청소년의 권리를 반영한 기후위기 대응 의무 교육시간을 법제화하고,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한 내용을 자율활동이나 교과에 연계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아동·청소년이 주체적으로 기후위기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구를 진행한 서울교육대학 과학교육과 신동훈 교수는 “2020년 태어난 아동들은 이전 세대보다 이상 기후를 많이 겪기 때문에 이들이 앞으로 살게 될 60년 이후는 우리와 매우 다른 삶일 수밖에 없다”며 “기후위기가 아동권리 위기로 이어지는 만큼 아이들 스스로 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하지만 시간, 공간, 자료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기후위기 교육 대부분이 일회성에 그치고 있어 아동청소년이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