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 학생을 아우르는 학급을 만드는 것은 교사가 난독증에 대해 잘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난독증과 난독증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주요 증상에 대한 교육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 난독증은 글자를 거꾸로 읽는 것이라는 오해가 있지만, 오히려 더 복잡한 언어 기반 학습장애에 해당한다. 난독증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학생들을 더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다.
특수교육, 학습장애, ADHD 전문 교육 전문가 에일린 베일리는 “난독증이 있는 학생에게 집중하면 나머지 학생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할 수도 있지만 학생의 10~15%가 난독증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조언했다. 즉 학급에 난독증인 학생이 최소 한 명 이상 있을 수 있으며 진단을 아직 받지 못한 학생이 추가로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난독증 학생을 위해 학급에서 실행하는 전략은 모든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베일리는 “난독증 학생을 돕기 위해 변화를 주면 학급 전체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난독증 학생을 위한 물리적 학급 환경 조성
1. 교실 한 구역을 조용한 공간으로 지정한다. 이곳에 러그를 깔아 산만함과 소음을 최소화하는 것도 좋다. 난독증이 있는 학생이 책을 읽거나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는 것다. 불안 증상을 보이는 난독증 학생의 경우, 매우 긴장하거나 화가 나거나 좌절감을 느낄 때 이곳이 타임아웃 공간이 될 수 있다.
2. 아날로그 시계와 디지털 시계를 벽에 나란히 배치한다. 디지털 시계에 표시되는 숫자와 아날로그 시계에 표시되는 시간을 연결해 서로 다른 시간 표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 날짜, 요일, 그날의 숙제 등 일상 정보는 매일 아침 칠판의 일관된 위치에 적는다. 매일 같은 자리에 적되 학생들이 자리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글씨를 충분히 크고 선명하게 쓴다. 글씨를 크게 쓰면 난독증이 있는 학생이 공책에 받아적을 때 도움이 된다.
4. 알파벳이나 단어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정보는 교실 곳곳에 게시한다. 학생 책상에 개별 참조 용지를 붙일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기억해야 할 작업을 줄이고 난독증 학생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단어에 그림을 추가해 쓰여진 단어와 사물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난독증이 있는 학생이 교사 근처에 앉게 한다. 반드시 가장 앞 줄에 앉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아이가 교사를 쉽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산만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다스러운 아이들과는 멀리 떨어져 앉아야 한다.
교육 방법
1. 헬렌아르케 난독증센터에 따르면, 교사는 간단한 문장으로 천천히 이야기해야 한다. 난독증 학생은 정보를 처리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말을 끊임없이 하는 것보다는 천천히 그리고 쉬어가며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예시와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면 이해를 도울 수 있다.
2. 글쓰기 과제를 낼 때는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프레임과 마인드맵이 포함된 자료를 미리 제공한다.
3, 난독증 학생에게 수업 시간에 소리 내어 읽으라고 요구하지 말고 학생이 직접 자원했을 때만 읽게 한다. 큰 소리로 읽기 전에 집에서 몇 단락을 읽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4. 시각적 프레젠테이션, 포스터, 토론, 실습 활동 등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부끄러워하거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헬렌아르케 난독증센터는 “난독증 학생은 한 가지 이상의 감각이 활성화될 때 더 잘 학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술 프로젝트, 실습 활동 등 다감각 수업을 통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평가 및 채점
1. 난독증이 있는 학생이 수업 과제나 시험을 완료할 때 전자사전, 맞춤법 검사기, 동의어 사전, 컴퓨터, 말하는 계산기 등의 전자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2. 맞춤법 오류로 감점하지 않는다. 별도로 오류 부분을 표시만 한다. 자주 틀리는 단어 목록을 따로 만들어 과제할 때 참조하도록 한다.
3. 구두 시험 및 공식 평가 시간을 연장한다.
"난독증 학생은 한 가지 이상의 감각이 활성화될 때
학습 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헬렌아르케 난독증센터
개별화된 지원
1. 학기 초 학생의 읽기 수준을 평가하고 취약한 영역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2.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수법을 사용하여 학생의 강점을 강화한다. 난독증이 있는 아이는 특히 추론과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날 수 있다. 이를 강점을 극대화하는 발판으로 삼는다.
3.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아이의 성과를 칭찬하고 난독증 증상에 대처할 수 있도록 보상을 하는 등 긍정적인 강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4, 어린 학생들을 위해 그림이 포함된 일과표를 제공한다.
베일리는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난독증이 있는 학생은 지능이 떨어지거나 의욕이 없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라. 교사의 이해와 지원이 학생의 학습 경험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