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는 유년기에 종종 진단되는 신경발달장애다.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의 증상으로 특징 지어지는 ADHD는 일반적으로 약물과 치료를 통해 관리된다. 피젯스피너는 특히 ADHD, 자폐증 또는 불안을 가진 어린이들에게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조 도구로 등장했다.
ADHD에 대한 피젯스피너 이점
정신과 박사 대니엘 브록 박사에 따르면, 피젯스피너는 ADHD인 사람들에게 집중력, 집중력, 스트레스 해소, 그리고 휴식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젯스피너는 손에 들어갈 정도로 작고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다. 피젯스피너, 큐브, 스트레스 볼, 팝잇 장난감, 감각 장난감 등이 있다. 이러한 장난감의 목표는 목적 없이 움직임에 기반한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꿈틀거리거나 움직이는 대신 에너지를 만지작거리는 쪽으로 돌릴 수 있다는 것에서 착안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의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데 작은 손 움직임을 포함한 신체 활동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왜 안절부절못하는 것이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2017년 학술지 《소아과에서의 현재 의견(Current Opination in Pediatrics)》에 게재된 바에 따르면, 작은 손 움직임을 포함한 신체 활동은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방출한다. 연구진은 손의 촉각 정보를 통합하는 역할을 하는 뇌의 신체 감각 피질의 자극으로 인해 집중력이 향상되고 주의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밝혔다.
원래 주의력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위해 판매되던 피젯스피너는 곧 많은 아이에게 인기를 끌었다. 전혀 정신적으로 문제가 없고 주의력 문제가 없는 아이들도 피젯스피너를 사용하면서 학교 교사와 관리자들은 경악했다. 교육자들은 피젯스피너의 이점에 의문을 제기했고 수업에 방해된다, 산만해진다는 이유로 교실에서 사용을 금지했다.
피젯스피너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다
2018년 한 연구는 피젯스피너가 ADHD 아동의 주의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정서장애저널(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연구는 ADHD 아동의 주의력과 과잉행동에 대한 피젯스피너의 영향을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한 그룹은 실험 동안 사용할 피젯스피너를 받았고, 다른 그룹은 피젯스피너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런 다음 아이들의 주의력과 활동 수준이 평가되었다.
결과는 실험의 초기 단계에서 피젯스피너의 사용이 활동 수준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피젯스피너를 처음 사용할 때 과잉행동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피젯스피너의 행동 효과는 점차 희미해졌다. 더 중요한 것은 연구진이 피젯스피너의 사용이 실험의 모든 단계에서 주의력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점이다.
이는 피젯스피너가 과도한 활동을 일시적으로 줄일 수 있지만 주의력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은 부정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연구진은 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에게 피젯스피너의 사용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피젯스피너가 생각한 것만큼 주의를 끄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2019년 한 연구는 교육용 비디오를 보면서 피젯스피너를 사용한 대학생들이 기억력 테스트에서 더 나쁜 성적을 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응용심리학저널(Journal of Applied Psychology)》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연구진은 피젯스피너가 대학생들의 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참가자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한 그룹은 교육용 비디오를 보는 동안 피젯스피너를 사용했고, 다른 그룹은 사용하지 않았다. 비디오를 본 후, 두 그룹 모두 방금 배운 내용을 다루는 기억력 테스트를 받았다.
그 결과, 교육용 비디오를 보는 동안 피젯스피너를 사용한 학생들은 피젯스피너를 사용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기억력 테스트에서 더 나쁜 점수를 받았다. 이는 학습하면서 피젯스피너를 사용하는 것이 기억력 유지와 전반적인 학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연구결과는 교육 환경에서 피젯스피너 사용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강조한다. 피젯스피너가 항상 유익하지는 않을 수 있고 심지어 학습 결과를 방해할 수 있다.
그밖에 피젯스피너는 집중력 저하, 수업 방해, 학생들 간의 사회적 갈등, 규제 부족으로 인한 안전 문제와 같은 몇 가지 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
피젯스피너는 교실이 아닌 환경에서 오락을 하거나 ADHD 아동의 미세운동기능 제어를 개선하는 데 더 적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모든 심리학(Everything Psychology Book)》 저자인 켄드라 체리 교육심리학 박사는 “가장 중요한 것은 피젯스피너가 약물 및 행동 관리 전략을 포함한 효과적인 치료를 대체할 수 없다는 점이다”라면서 “ADHD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서화된 연구가 부족하다. ADHD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치료를 고수하는 것이 더 좋은 생각이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