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은 학습에 대한 집중을 방해하는 몇몇 행동패턴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것을 피해 ADHD 아동들이 지루함 없이 더욱 수업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10가지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분명한 규칙
학습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분명한 규칙목록을 고안하는 것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무엇이 기대되는지 정확히 알 때 통제력을 더 느낀다.
가능한 항상 긍정적인 방법으로 규칙을 말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말하기 전에 손을 들고 선생님의 허락을 기다려라’가 ‘허락받기 전까지는 말하지 마’보다 낫다. 이것은 아이들이 행동목표에 대해 더욱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예측 가능한 하루 일정
아이들은 명확하고 따르기 쉬운 일정을 제시할 때 통제력을 더 느낀다. 예를 들어 독서시간에 조용히 하기를 지도하기 위해 조용히 책을 읽는 아이들의 사진을 제시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이 시간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일정을 따르는 것을 돕기 위해 일과표의 항목을 체크하거나 지워나가도록 한다.
3. 명시적인 루틴
쉬는 시간을 위해 줄을 서거나, 출석을 부르거나, 숙제를 베끼는 것과 같은 매일 반복되는 일들이 ADHD를 가진 학생들에게 항상 편안한 것은 아니다.
스케줄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그리고 종종 발생하는 문제 행동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다 명시적인 루틴으로 학생들에게 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하루 중 특정 시간에 반복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그러한 상황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행동카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4. 주의 집중
지시를 교실 전체에 알릴 수 있는 청각적 또는 시각적 신호를 설정함으로써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손뼉을 두 번 치거나 같은 자리에 서 있는 것 등이 있다.
5. 더 좋은 방법들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을 통해 교육자의 지시에 더 잘 따를 수 있다.
- 눈 마주하기: 물론, 말하는 것과 동시에 반 아이들 전체와 눈을 마주할 수는 없다. 하지만 말하기 전에 앞서 모든 아이들과 한 번씩 아이 콘택트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 단계별 작업: 많은 양의 정보와 순서를 더 작은 조각으로 나누면 아이들이 더 쉽게 소화할 수 있다. 또한 각 단계를 보드에 써서 시각적 정보를 함께 활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집중을 위한 좋은 생각이 될 수 있다.
- 반복해서 말하게 하기: 교육자의 지시를 아이들이 다시 한 번 말하게 하는 것은 주의를 집중시키고 이해를 돕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교육자의 지시사항을 아이들이 재차 말해보는 것은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따를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
6. 교실 환경 구조 개선
구조는 일상 그 이상이다. 교실 환경을 아이들이 일탈 행동을 할 가능성을 줄이는 방식으로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특정한 방법으로 책상을 배치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U자형은 아이들이 그들의 행동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이들 모두 교사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는 다양한 활동을 위해 교실에 작은 방을 설치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의 집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즉각적인 대응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은 방과 후 벌서기 등과 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나서 한참 뒤의 처벌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만약 아동이 처벌과 부정적 행동을 연관시키지 못한다면, 행동을 바꿀 가능성은 더욱 줄어든다.
8. 선택권 제공
만약 아이가 과제를 하는 것을 거부한다면, ‘조원들과 함께 과제를 하는 것과 혼자 조용한 곳에서 하는 것 중 어느 쪽이 좋을까?’ 등을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선택권을 통해 ADHD 아이들은 향상된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다.
9. 게임화 교육
ADHD 아이들에게 지루함은 부정적인 행동의 흔한 동기가 된다. ADHD 뇌는 지루할 때 때때로 파괴적인 행동의 형태로 자극을 찾는다. 교육자는 ADHD 아동의 이러한 ‘지루함 충동’을 게임화된 교육을 통해 새로운 자극을 제공할 수 있다. 점수체계 등을 도입한 게임화된 학습방법은 ADHD 아동에게 보다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좋은 방법이다.
10. 이동 허용
모든 아이가 다 그렇지만 특히 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은 하루 종일 자주 움직이고 싶어 하며, 이를 충족했을 때 더 잘 배우고 행동한다. 움직이는 것은 여분의 에너지를 소비시키며, 또한 감정적인 폭발을 제어할 수 있게 돕는다.
주의해야 할 것은 휴식시간을 벌로 빼앗아서는 안 된다. 이는 아이가 미처 소진하지 못한 에너지를 부정적인 방법으로 폭발시킬 가능성을 증가시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