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윤리적인 행동은 아니지만,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거짓말은 그리 낯선 행동은 아니다. 아이들은 상황을 무마하거나, 주의를 끌거나 혹은 단순히 재미나 흥미로 거짓말을 한다. 하지만 간혹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아이들이 있다.
아이들이 습관적인 거짓말을 한다면, 상황이 다르다. 그것은 아이와 그들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혼란과 고통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의 이면에 있는 이유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아이들이 이 문제를 극복하고 더 건강한 의사소통 습관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캐나다 토론토대 에릭잭맨아동연구소(Eric Jackman Institute of Child Study)의 이강 박사는 오랫동안 아이들의 거짓말과 속임수를 연구해왔다. 박사는 아동의 거짓말과 그것이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많은 연구를 수행했다. 다음은 이강 박사가 말하는 아이들의 습관적인 거짓말의 이유와 그 대처법이다.
습관적인 거짓말의 원인
주의 환기: 어떤 어린이들은 관심이나 인정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거짓말에 의존할 수도 있다. 이 행동은 중요하다고 느끼거나, 중요하다고 느끼거나, 동료들로부터 두드러지고 싶은 욕망에서 비롯될 수 있다.
낮은 자존감: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더 호의적인 이미지를 만들고, 인식된 부족함을 은폐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승인을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할 수 있다.
불안과 두려움: 거짓말은 불안이나 두려움을 경험하는 아이들에게 대처하는 메커니즘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부정적인 결과, 비판을 피하거나 인식된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이야기를 조작할 수 있다.
공감능력 부족: 타인의 감정과 관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자신의 거짓말이 주변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파악하지 못해 부정직이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습관적 거짓말에 대처하는 전략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 제공: 열린 의사소통을 장려하고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아이들이 판단이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감정과 두려움, 도전에 대해 편하게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자존감과 용기 기르기: 아이들이 성취한 것을 칭찬하고, 그들의 장점을 강조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지원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그들이 그들 자신을 자랑스러워하고 그들의 독특함을 받아들이도록 격려하도록 한다.
공감과 관점을 이해하는 법을 가르치기: 아이들이 자신의 거짓말이 주변 사람들의 감정과 신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의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만약 누군가가 그들에게 거짓말을 한다면 그들이 어떻게 느낄지 생각하도록 격려하도록 한다.
명확한 기대와 결과를 설정: 부정직에 대한 일관된 규칙과 결과를 설정하는 동시에 관계에서 정직과 신뢰의 중요성을 강화하라. 결과가 적절하고 공정하며 처벌보다는 가르치는 데 초점이 맞춰지도록 한다.
전문적인 도움: 습관적인 거짓말이 지속되거나 다른 행동과 관련된 것들을 동반한다면, 아동 심리학자나 치료사와 같은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는 거짓말의 근본적인 원인을 평가하고 적절한 개입을 추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습관적인 거짓말과 환경
아이들의 습관적인 거짓말은 다루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일 수 있다. 잠재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지원 환경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부모와 교육자들은 아이들이 이러한 행동을 극복하고 더 건강한 의사소통 습관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혹 거짓말이 지속되거나 다른 관련 행동을 동반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데 귀중한 단계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