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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의 수학교육 ‘시각적 도구’는 필수

최성주 2023-03-17 00:00:00

수학 문제와 개념에 대해 글로 설명하고 지침을 제공한다. 미시간주교육부 
수학 문제와 개념에 대해 글로 설명하고 지침을 제공한다. 미시간주교육부 

청각장애 학생은 듣고 말하는 능력의 제약으로 사고능력 수준과 학업성취 수준 간에 상당한 불일치를 나타낸다. 청각장애 아동이 자연을 탐험하고 수화를 배우는 캠프를 운영하는 미국의 블랜포드네이처센터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학교육법을 제안했다. 센터에 따르면, 청각장애 아동에게 수학을 가르치려면 효과적인 전략, 교수법, 매력적인 학습 과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시각적 보조도구 사용

청각장애 학생들은 시각 정보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시각적 보조도구를 수업에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트, 그래프, 다이어그램 및 그림을 사용해 수학적 개념과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블록이나 구슬 세는 것과 같은 손으로 조작하는 활동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수화 사용 권장

교실에서 수화를 사용해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한다. 숫자, 수학 기호 및 연산에 대한 수학별 기호를 배운다. 학생들이 수화를 사용해 질문하고 생각을 표현하고, 자신만의 문제 해결 전략을 설명하도록 격려한다.

서면 언어 사용

수학 문제와 개념에 대해 글로 설명하고 지침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필기를 하고, 필기 언어를 사용해 자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아이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사례 교육

실제 시나리오를 사용해 수학 개념의 관련성과 실제 적용을 시연한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수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습을 더 매력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에듀테크 사용

대화형 화이트보드, 태블릿 또는 특수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술을 통합해 보다 몰입감 높은 학습 환경을 만든다. 많은 교육 도구는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각 및 촉각 구성요소를 제공한다.

문제해결 전략 강조

학생들에게 그림 그리기, 목록 만들기, 논리적 추론 사용과 같은 다양한 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친다. 수화를 사용해 자신의 생각과 전략을 설명하도록 한다.

협업 환경 조성

그룹 작업을 장려한다. 이는 청각장애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고 반 친구들로부터 배우고, 수학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차별화 지침

각 학생이 고유한 요구와 학습 스타일을 가지고 있음을 인지한다. 개인차를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방법과 자료를 조정하고 모든 학생이 커리큘럼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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