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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 교육, 언어능력과 인지능력에 초점 맞춰야

김성은 2023-03-17 00:00:00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은 일반적인 아이들과 다른 진행 양상을 보인다. 블랜포드네이처센터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은 일반적인 아이들과 다른 진행 양상을 보인다. 블랜포드네이처센터

말을 배워 이해하기까지 아이들은 몇 년이 걸린다. 이러한 능력의 전제조건은 건강한 청력이다. 자라면서 지식을 축적하고 다른 사람에게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려면 청각을 통한 언어습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청각장애 아동 또한 의사소통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한다. 캐나다청각장애협회 에드몬턴지부는 뉴스레터를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방법을 적절히 키우려면 언어능력과 인지능력에 우선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전했다.

언어능력 발달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발달은 일반적인 아이들과 다른 진행 양상을 보인다. 어릴 때부터 수화와 같은 언어표현에 지속해서 접근하지 못하면 언어 습득이 지연될 수 있다. 청각장애 아동들을 풍부한 언어 환경에 노출시켜 언어 발달을 촉진해야 한다.

학습과 인지능력

청각장애 아동은 시각적 입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종종 정보를 다르게 처리한다. 시각적인 도움, 실제 학습 경험, 그리고 적응된 교수법으로부터 학습할 수 있다. 교육자는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이에 부합하는 교육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사회적, 정서적 발달

청각장애 아동은 사회적, 정서적 도전을 경험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사회적 단서를 이해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사회적 상황을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문화적 정체성

청각장애 아동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행사 참여를 독려하고 청각장애인 역할 모델을 만날 수 있게 하면 청각장애인 아이들이 강한 정체성과 소속감을 형성해나갈 수 있다.

지원 서비스

언어치료와 같은 특수교육과 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 전반적인 발달을 도우려면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갖춰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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