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사회정서학습(SEL) 프로그램을 통합하면 학생들의 정신건강뿐 아니라 학업성취도와 행동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비영리 연구 청소년을 위한 교육센터(CFEY)는 학교에서 사회정서학습(SEL)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 조사한 결과 사회정서학습이 학생들의 복지를 증진하고 전체적인 학업 성장을 도모하는 데도 도움이 됐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몇 년간 사회정서학습(SEL)이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나오면서 교육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SEL은 전통적인 학문적 내용과 함께 정서 지능, 대인 관계 기술, 자기 인식의 발달을 우선시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사회정서학습(SEL, Social-Emotion Learning)이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관리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수립 및 유지하며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리고 사회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정서적 역량을 개발하고 육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정서적 학습(SEL)을 교육에 통합하는 것을 촉진하는 비영리 단체 CASEL은 SEL의 5가지 핵심 역량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자기 인식: 자신의 감정, 가치, 장점, 한계를 이해하는 것.
자기 관리: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향해 노력하는 것.
사회적 인식: 공감능력을 발휘하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며, 타인을 존중하는 것.
관계 기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건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며,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것.
책임감 있는 의사 결정: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고, 윤리적인 선택을 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고려하는 것.
학교에서 사회정서적 학습의 이점
사회심리학 및 사회과학 분야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CFEY 연구원 아나마리아 그라나다는 “학교에서 사회정서적학습을 진행할 경우 학생들에게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전달한다”고 밝혔다. 우선 학업성취도가 크게 향상됐다. SEL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시험 점수에서 평균 11%p 상승했다. 또한 SEL 프로그램은 우울증, 불안, 그리고 다른 정신건강 문제 발생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심리적 행복을 증진했다.
행동 문제도 크게 감소했다. SEL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공격적인 행동, 학교폭력, 약물 남용과 같은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적으며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더 높았다.
장기적인 영향도 있었다. SEL 프로그램은 참가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학생들의 졸업률이 높아졌으며, 대학 등록률이 증가했고, 향후 직업 전망이 개선되었다.
그라나다 연구원은 SEL을 학교 커리큘럼에 효과적으로 통합하려면 교실 수업, 학교 문화, 가족 참여 등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기존 커리큘럼에 SEL 개념을 통합하는 것은 기본이다. SEL 개념과 기술을 언어 예술, 사회 및 과학과 같은 학술 콘텐츠 영역에 통합해 학생들이 SEL 기술의 관련성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연구는 교육자들이 학생들 사이에서 전체적인 성장과 웰빙을 촉진하기 위해 학업 내용과 함께 사회정서 기술의 개발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SEL을 핵심 학문 과목에 통합하면 학생들의 참여와 학습이 향상된다. 교사들은 그룹 활동을 장려하고 비판적 사고를 육성하며 자기 성찰을 촉진함으로써 SEL 기술을 기존 수업에 통합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발표한 CFEY는 “교육자, 관리자 및 학교의 모든 직원이 SEL에 대한 이해를 쌓고, 자체적인 사회 정서적 역량을 개발하는 등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구에 따르면 분명 학교에서 SEL의 이점은 있지만, 몇 가지 과제는 남아있다. 연구진은 “이미 기존 수업만으로도 학교 수업시간이 꽉 차 있는 상태로 커리큘럼에 통합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며 “결국 SEL 프로그램 운영이 학교의 몫으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