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의사소통 기술 기반을 구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 언어교육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중 핵심은 아직 언어체계가 잡히지 않은 유아에게 최대한 알기 쉽고 간단하게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작은 언제나 간단한 언어로 해야한다. 어린아이들은 복잡한 문장에 대한 어휘와 이해력이 제한돼 있어,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교육에서 쉽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는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였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자로,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인 활동과 직접적인 학습을 통해 가장 잘 배운다는 생각에 기초한 몬테소리 교육법을 개발했다.
몬테소리는 어린아이들에게 말할 때 단순하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그들의 언어 기술과 이해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몬테소리는 쉽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교육자들이 학습에 도움이 되고 아이들이 자연스럽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언어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믿었다. 언어교육에 대한 그녀의 접근법은 전 세계 유아 교육 프로그램에서 널리 채택됐고, 간단한 언어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그녀의 강조는 유아 교육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다.
플로리다 애틀랜틱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에리카 호프 박사도 몬테소리와 같은 입장이다. 호프 박사는 자신의 연구에서 어린아이들의 나이와 기술 수준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그의 연구는 나이와 기술 수준에 적합한 언어에 노출된 아이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한 언어 기술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였다.
그림, 플래시 카드,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인 자료를 사용하는 것도 어린아이들이 단어를 사물과 행동과 연관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고, 이해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다른 중요한 기술은 대화를 장려하는 것이다. 이는 어린아이들이 편하게 이야기하고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질문과 의견에 대답하는 것은 그들이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그들의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린아이들에게 큰 소리로 읽는 것을 보이는 것도 유아기 언어를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독서는 어린아이들을 새로운 단어, 문장 구조, 그리고 어휘력과 이해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에 노출시킨다. 또한 어린아이들이 독서와 학습에 대한 습관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언어 게임은 또한 유아기 언어를 가르치는 재미있고 상호작용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운율 맞추기, 단어 맞추기, 스토리텔링과 같은 게임은 어린아이들이 언어를 재미있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배우도록 돕는 동시에 어휘력과 이해력을 기를 수 있다.
언어교육에는 반복이 핵심이다. 단어, 구절, 이야기를 반복하는 것은 어린아이들의 이해를 강화하고 그들의 어휘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언어가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배우고 있는 언어로 노래를 부르고, 이야기를 들려주고, 대화를 나누는 것은 아이들이 언어에 몰입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