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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격려 수업] 아이의 등교거부, 어떻게?

채지평 2023-03-09 00:00:00

초등학생의 등교거부가 점점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아이들과 부모 모두에게 스트레스와 좌절의 원인이 될 수 있고, 학업 성취와 사회 발전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018년 질병관리본부(KCDC)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등교거부 비율은 4.7%로 100명 중 5명이 실제로 학교에 가길 어려워 하고 있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아이들의 불안과 우울은 더욱 커졌다. 작년 서울시 교육청이 발표한 ‘1차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에 따르면 서울 초중고 학생 100명 중 1명은 자살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또한 교육부의 ‘코로나19 장기화가 학생정신건강에 미친 영향’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3명 중 1명이 우울·불안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만약 자녀가 등교거부를 하고 있다면 부모의 당혹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아이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물론 사랑하는 자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다는 무력감이 가족 전체를 극도로 불행에 빠뜨릴 수 있다. 하지만 등교거부는 비단 대한민국뿐 아니라 선진국 대다수가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교거부, 보이는 것보다 복잡해

라스베가스 네바다 대학의 임상심리학자 크리스토퍼 카니 교수는 등교거부, 혹은 학교 기피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에 카니 교수는 등교거부의 근본적인 원인을 탐구하는 동시에 등교거부가 다양한 근본적인 원인을 가질 수 있는 복합적인 문제라는 것을 확인했다. 

등교거부의 몇 가지 흔한 원인들은 불안, 우울증, 왕따, 학습 장애, 그리고 가족 문제를 포함한다. 어떤 경우에, 아이들은 단순히 학교가 지루하거나 흥미롭지 않다고 느끼거나, 새로운 학교나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결과는 학업 성적 부진, 사회적 고립, 정서적 고통을 포함하여 상당할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가 확대되지 않도록 부모와 보호자가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카니 교수가 말하는 등교거부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다.

등교거부, 해결하려면

근본적인 원인 식별 : 등교거부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 정신 건강 전문가나 학교 상담가와 협력하는 것은 물론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학습 어려움이나 다른 도전을 식별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문제 해결 계획 : 근본적인 원인이 확인되면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그들의 학업적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숙소나 수정을 개발하기 위해 아이의 학교와 협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감정적 또는 행동적 도전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지원 및 격려 제공 : 부모와 보호자가 과정 전반에 걸쳐 아이에게 지원과 격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학교에 다니는 것에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거나, 불안을 줄이고 학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 아이가 즐기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전문가의 도움 : 어떤 경우에는,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전문적인 개입을 필요로 할 수도 있다. 이것은 근본적인 감정적 또는 행동적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치료사나 심리학자와 같은 정신 건강 전문가와 협력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정신건강의 개선을 위해

또한 카니 교수는 장기간의 등교거부가 아이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다음은 등교거부에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한 정신건강 개선 방법이다.

인지행동치료(CBT) : CBT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행동을 바꾸는 것에 초점을 맞춘 치료의 한 종류이다. 그것은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일반적인 근본적인 원인인 불안과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CBT는 아이들의 감정과 행동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완 기술, 문제 해결 기술,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가르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가족치료 : 가족치료는 아이가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온 가족과 함께 일하는 것을 포함한다. 가족간의 갈등이나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가족관계와 지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교육시설 : 만약 아이가 학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들이 학교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육시설이 필요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이의 학교와 협력하여 아이의 학업적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다.

점진적 노출 : 점진적 노출은 아이를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에서, 이 경우에는 학교에 가는 것과 같은 두려운 상황에 점진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대처 능력을 발달시키고 불안감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약물치료 : 어떤 경우에는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근본적인 정신건강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단 약물치료는 치료 및 기타 개입과 함께 사용해야 하며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

전반적으로,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의 접근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문제이다. 근본적인 그러나 꾸준한 노력과 사랑을 통해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꺼리는 것을 극복하고 보다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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