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수학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STEM 교육 “질문에서 시작하라”

김성은 2023-03-09 00:00:00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은 아이들이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탠퍼드대학 빙보육원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은 아이들이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탠퍼드대학 빙보육원

스탠퍼드대학 수학교육학과 교수이자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영감을 자극하는 데 필요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유큐브드 공동설립자인 조 볼러 박사는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에서 탐구 기반 학습, 창의성 및 비판적 사고를 촉진해야 한다”고 유큐브드를 통해 전했다. 조 볼러 박사가 조언한 STEM 교육법에 대해 알아본다.

실천 기반 학습

실천적인 활동과 실험은 STEM 교육을 촉진하는 데 핵심이다. 아이들은 행동을 통해 가장 잘 배운다.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은 아이들이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질문 기반 학습

질문 기반 학습은 아이들이 질문하고, 조사하고, 발견하도록 장려한다. STEM 교육에서 질문 기반 학습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자들은 아이들이 학습에 대한 사랑과 주변 세상에 대한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발달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

기술 통합

기술은 현대 생활의 핵심 부분이며, 이를 STEM 교육에 통합하면 어린이들이 21세기 경제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실에서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교육자들은 아이들이 디지털 사용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학제간 학습

조 볼러 박사는 “STEM 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관한 것만이 아니다. 이 분야들의 교차점이 무엇인지, 실제 문제들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학제간 학습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자들은 아이들이 STEM과 실제 세계에서의 STEM의 응용에 대한 보다 전체론적인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 다른 교육분야 전문가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박사 또한 학제간 학습을 강조했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예술, 역사, 사회학과 같은 다른 과목과 연결하는 STEM 교육에 대한 학제간 접근을 옹호했는데 학생들이 사회에서 STEM이 하는 역할에 대한 더 넓은 이해를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다양성과 포용성 촉진

STEM 분야는 역사적으로 특정 집단에 의해 지배되어 왔으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촉진하는 것은 보다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이다. STEM 교육에 다양성과 포함을 장려함으로써, 교육자들은 모든 어린이가 이러한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도울 수 있다.

볼러 박사는 “전반적으로 STEM 교육을 촉진하려면 학제 간 학습을 강조하고 기술을 통합하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촉진하는 실제적인 탐구 기반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뉴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