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는 과학과 혁신 리더를 배출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로 STEM 교육 정책을 추진 중이다. 창의력 장난감으로도 유명한 레고(LEGO) 그룹의 본거장이기도 한 덴마크는 STEM 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뜻하는 STEM 교육은 덴마크 교육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덴마크는 과학과 기술, 혁신에 강한 초점을 두고 있고, 교육 정책에 이를 반영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덴마크는 국가의 미래 경제적 성공을 위해 과학 기술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STEM 교육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다. 덴마크 정부는 과학, 기술, 혁신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덴마크의 성장 계획-기술, 재능, 그리고 녹색 전환의 STEM 교육’ 정책을 2020년에 도입했다. 덴마크 STEM 교육 정책의 주요 요소를 알아본다.
국가 성장을 위한 STEM 교육 정책 시행
초중등학교부터 STEM 강화: STEM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적인 훈련과 자원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STEM 자격을 갖춘 교사의 수를 늘리기로 약속했다. 여기에는 학제간 학습, 실습 실험 및 디지털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포함된다.
STEM 고등교육에 대한 투자: 덴마크 교육부는 특히 대학과 기업 간의 협력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STEM 고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금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여기에는 유학생과 연구원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뿐만 아니라 졸업생이 취업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갖도록 하는 조치가 포함된다.
STEM 기업가정신 지원: 정부는 STEM 분야의 기업가정신을 촉진하기 위한 몇 가지 계획을 도입했는데, 스타트업에 대한 자금 지원 증가와 기업, 대학 및 연구 기관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계획이 있다.
STEM에서의 다양성과 포용력 육성: 특히 성균형 측면에서 STEM 분야에서의 다양성과 포용력을 높이는 데 전념하고 있다. 더 많은 소녀와 여성들이 STEM 교육과 직업을 추구하도록 장려하며, 무의식적인 편견을 해결하고 직장에서의 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조처 등이 시행된다.
“STEM만 따로 배우지 않아요” 학제간 학습 추진
덴마크 STEM 교육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학제간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교육자들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별개 과목으로 분리하는 대신, 상호 연결성과 실제 도전과의 관련성을 강조하면서 통합된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의 맥락에서 에너지 물리학과 재생 가능 연료의 화학에 대해 배우거나 날씨 패턴이나 금융 시장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 뒤에 있는 수학을 탐구할 수 있다.
덴마크 STEM 교육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실습 학습과 실험을 강조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고 과학적 개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탐구 기반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장려된다.
이러한 접근법은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독특한 프로그램과 자원을 제공하는 덴마크의 많은 전문 STEM 학교에 반영된다. 덴마크는 또한 상호작용적인 전시와 워크샵을 제공하는 과학 센터와 박물관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서 모든 연령대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과학을 탐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수학 과학 잘 하는 덴마크 아이들
STEM 교육에 대한 덴마크의 투자는 OECD의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PISA) 결과에서도 드러난다. 덴마크는 수학, 과학, 그리고 읽기에서 15세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PISA 시험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2018년의 가장 최근의 결과에 따르면, 덴마크 학생들은 세 분야 모두에서 OECD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과학에 강점이 있다. 덴마크는 과학 분야에서 79개 참가국 중 10위, 수학 분야에서는 13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4, 8학년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지식을 평가하는 국제수학및과학연구동향(TIMSS)의 2019년 결과에서도 덴마크 4학년 학생들은 수학에서 58개국 중 8위, 과학에서 58개국 중 5위를 차지했다. 8학년 학생들은 수학에서 39개국 중 10위, 과학에서 7위를 차지했다.
"기업가정신과 혁신을 촉진하며, 다양성과 포용력을 육성함으로써
STEM 분야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덴마크 과학기술혁신청Danish Agency for Science
고등학생들에게 엄격하고 국제 중심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프로그램 국제 바칼로레아(IB) 성과도 훌륭하다. 2020년에 IB 시험을 본 덴마크 학생들은 45점 만점에 평균 35.3점으로 세계 평균인 29.9점보다 높았다. 덴마크 학생들은 수학과 과학 과목에서 특히 좋은 성적을 거두었는데, 수학은 7점 만점에 평균 5.92점, 과학은 평균 5.56점이었다.
덴마크의 과학기술혁신청(Danish Agency for Science)은 “STEM 교육 정책은 경제 성장과 사회 진보의 핵심 동력으로서 과학, 기술, 혁신에 대한 의지를 반영한다. 기업가정신과 혁신을 촉진하며, 다양성과 포용력을 육성함으로써 STEM 분야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