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초점을 맞춘 STEM 교육은 더 이상 중고등학생을 위한 것이 아니다. 교육자들은 점점 더 미취학 아동에게 STEM 개념을 도입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력부터 문제해결능력까지 키우는 STEM 교육
그렇다면 학교에 입학하기 전 유아에게 STEM 교육이 어떤 도움이 될까? 전문가들은 호기심과 탐구심을 기르는 데 긍정적이라고 말한다.
유아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주변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되는데, STEM 교육은 아이들이 탐구하고 질문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이러한 호기심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블록으로 건물을 짓고, 물과 모래로 실험하고, 자연을 탐험하는 것과 같은 활동들은 모두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치원 시기의 STEM 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기본적인 기술과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미래의 학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는 모양과 색상을 계산, 정렬, 측정 및 식별하는 것과 같은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STEM 교육은 또한 미취학 아동들이 틀을 벗어나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조물을 디자인하고 짓고, 다른 재료로 예술을 만들고, 원인과 결과를 실험하는 것과 같은 활동들은 모두 이러한 기술들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STEM을 놀이 기반 학습에 접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놀이 기반 학습은 미취학 아동에게 STEM 개념을 소개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아이들이 직접 실험과 탐구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인체에 대해 가르치기 위해 의사 사무실을 설치하거나 공학 원리에 대해 배우기 위해 블록으로 다리를 건설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STEM 교육은 미취학 아동들이 학업과 삶의 성공에 중요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들이 문제를 깊이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장려함으로써 인지 발달을 촉진하고 아이들이 미래 학습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하도록 돕는다.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인다. STEM 활동에 참여하는 미취학 아동들은 종종 새로운 기술과 개념에 대한 숙달을 얻으면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것. 이러한 긍정적인 감정들은 자신이 더 능력 있고 성공적이라고 느끼도록 도와주면서, 삶의 다른 영역으로 전달될 수 있다.
STEM 교육은 미취학 아동들에게 과학, 기술, 공학, 그리고 수학에 대한 강한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반적으로 STEM 교육은 미취학 아동들의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에서부터 자신감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에게 STEM 개념을 일찍부터 소개함으로써, 교육자들은 그들이 평생 학습과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가도록 도울 수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의 교육 정책에 대한 특별 고문이자 교육분야 전문가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박사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초점을 맞춘 STEM 교육은 현대 세계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다만 STEM 교육은 사실과 정보를 외우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관건은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학생들이 현실 세계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STEM 분야에서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개발해야 한다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