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해외교육-핀란드] 국제 학업성취도 최상위 유지하는 비결

김성은, 최성주 2023-03-08 00:00:00

사회경제적 배경 관계 없이 수준 높은 교육
학생 중심 수업으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발달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 핀란드는 매번 상위권을 차지한다. 위배스퀼래대학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 핀란드는 매번 상위권을 차지한다. 위배스퀼래대학

핀란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국제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교육 시간이 극히 적은데도 불구하고 꾸준히 학업성취도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핀란드 위배스퀼래대학 교수이자 핀란드교육연구소 소장을 역임해온 유니 벨리야르비(Jouni Välijärvi) 교수는 “핀란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높은 수준이지만, 학업성취도가 교육시스템의 목표는 아니다. 전반적인 교육은 형평성과 포용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학생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형평성이 보장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업성취도도 향상된다

                 -핀란드교육연구소 소장 유니 벨리야르비(Jouni Välijärvi) 교수

 

문해력 위기에서도 읽기 우수한 핀란드 학생들

OECD가 3년마다 실시하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 핀란드는 매번 상위권을 차지한다. 가장 최근인 2018년 핀란드 학생들은 78개 참가국 중 읽기에서 3위, 수학에서 11위, 과학에서 6위를 차지했다. 핀란드 15세 청소년의 과학 성적이 평균 522점인데 비해 OECD 국가의 평균 성적은 489점이다. 

핀란드는 지난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PISA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는데 특히 읽기 부문에서 뛰어났다.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읽기 성적 격차는 OECD 평균이 12%인데 반해 핀란드에서는 9% 차이를 보였다. OECD 국가 대비 핀란드에서 취약계층 학생이 학업적으로 덜 불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핀란드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분야의 학업 성취도. OECD, PISA 2018데이터베이스
핀란드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분야의 학업 성취도. OECD, PISA 2018데이터베이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의 국가 프로젝트 매니저이기도 한 벨리야르비 교수는 “핀란드에서는 모든 학생에게 학교를 넘어 삶을 준비하는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학생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지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형평성과 포용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학업성취도도 향상된다는 것이다.

읽기, 수학, 과학 분야의 학업성취도 최근 경향. OECD 평균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OECD, PISA 2018데이터베이스
읽기, 수학, 과학 분야의 학업성취도 최근 경향. OECD 평균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OECD, PISA 2018데이터베이스

교수는 “학생들은 사회경제적 지위나 배경에 상관없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교사 훈련, 학생 지원 기금, 커리큘럼 등이 모두 뒷받침되어 있기에 형평성을 이룰 수 있다.

또한 핀란드는 교사 교육 및 훈련에 집중해왔다. 꾸준한 훈련을 통해 교사가 수준 높은 교육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을 학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삶의 질과 성장에 대한 마음가짐. 삶의 만족도는 OECD 국가 평균보다 높지만, 슬픈 감정을 느끼거나 실패에 대한 걱정,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는 OECD 국가 평균보다 낮다. OECD, PISA 2018데이터베이스
학생들의 삶의 질과 성장에 대한 마음가짐. 삶의 만족도는 OECD 국가 평균보다 높지만, 슬픈 감정을 느끼거나 실패에 대한 걱정,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는 OECD 국가 평균보다 낮다. OECD, PISA 2018데이터베이스

핀란드, 학생이 주도하는 학습 분위기 조성  

형평성 이외에도 핀란드 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학생 중심 :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은 아동 중심 학습에도 강한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장려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접근법은 학생들의 참여와 동기부여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협업 학습 :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이 작은 그룹으로 모여 문제를 해결하고 과제를 완성하는 등 협동 학습을 촉진한다. 이 접근법은 학생들에게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팀워크와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핀란드는 표준화된 시험을 강조하지 않는다. 위배스퀼래대학
핀란드는 표준화된 시험을 강조하지 않는다. 위배스퀼래대학

놀이 강조 :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은 놀이 기반 학습에 중점을 둔다. 창의성, 상상력, 사회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나중에 학문적 성공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험 압박하지 않기 : 표준화된 시험을 강조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다른 국가 대비 시험의 중요성이 적다 보니 학생들 사이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교육에 대한 보다 전체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핀란드 교육정책이사회는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문적, 비학문적 영역을 가리지 않고 전반적인 성공을 이끌고 있다. 핀란드 학생들은 학업 성적이 좋은 것은 물론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뉴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