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는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다. 기후변화 교육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후변화 교육은 교실 수업부터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다. 기후변화 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기후변화와 과학에 대한 이해
기후변화 교육의 첫 단계는 이 문제의 과학적 근거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산화탄소의 영향, 온실효과, 인간의 활동이 지구 온난화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해 배우는 것이 포함된다.
기후변화의 영향 인식
기후변화가 이미 지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건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해수면 상승과 극단적인 날씨, 생물다양성의 손실 등이 포함된다.
기후변화에 대한 해결책 모색
기후변화 교육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예를 들어 재생 에너지, 지속 가능한 농업 및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기후변화 영향을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이 될 수 있다.
기후행동변화연구소에 따르면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과 전등은 끄고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 사용하기,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타기,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의 행동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데 도움 된다. 그밖에 육류 소비를 줄이고 샤워 시간을 줄이는 등 아이들에게 생활습관을 점진적으로 바꿔나가면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도록 교육한다.
기후 행동 습득하기
기후변화 교육의 장기적인 목표는 개개인의 행동을 바꿔나가는 데 있다.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친환경적으로 바꾸고 지역 및 국가 차원에서 정책 변화를 지원할 수 있다.
기후변화 교육을 위해 미국해양대기청(NOAA)은 기후과학과 영향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후 리터러시 및 에너지 인식 네트워크(CLEAN)는 교육자를 위한 기후변화 관련 교재와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공식적인 교육 이외에 기후변화와 관련된 지역사회 행사와 소셜 미디어 캠페인 등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방법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