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종종 또래들로부터 사회적 고립과 배제에 직면한다. 부모로서 자녀가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공감과 이해, 수용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메건 M. 그리핀(Megan M. Griffin) 박사는 네브래스카-링컨 대학의 특수교육 부교수로 학교, 커뮤니티 프로그램, 여름캠프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장애아동의 사회적 포용을 촉진하는 연구를 수행해왔다. 그녀의 연구는 사회적 기술, 또래 관계,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입의 개발과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음은 그리핀 박사가 전하는 아이가 발달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가까이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팁이다:
직접 교육하기 - 자녀에게 발달장애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든 자녀는 독특하고 다른 강점과 도전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해준다. 연령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고 자녀가 공감할 수 있는 예를 제공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포용적 행동 모델 제시 - 모든 아이들을 친절, 존경, 이해로 대함으로써 포용적 행동 모델을 만든다. 아이들의 능력이나 차이점에 상관없이 모든 아이들을 포함시키고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이에게 보여주도록 한다.
긍정적인 상호작용 장려 - 자녀가 발달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긍정적이고 공손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이끈다. 자녀에게 인사를 하고, 질문을 하고, 자녀를 활동에 포함시키도록 권장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상호작용 기회 제공 - 지역사회 프로그램이나 특별 이벤트를 통해 자녀가 발달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본다. 자녀가 자원봉사를 하거나 포용과 다양성을 촉진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권장하는 것도 유용하다.
공감능력 배양 - 자녀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도록 격려함으로써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배제되거나 오해를 받는 것이 어떤 느낌일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달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친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도록 격려해준다.
유사성 알리기 - 자녀가 차이점보다는 같은 점에 집중하도록 도와준다. 공통의 관심사와 취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달장애가 있는 아이들과 공통점을 찾도록 자녀를 이끌어가도록 한다.
인내심 갖기 - 자녀가 인내심을 갖고 이해하도록 격려한다. 발달장애 아동은 소통하거나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추가 시간이나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학습 속도와 스타일이 있으며 인내심과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을 자녀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조언들을 따름으로써, 아이가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에 대한 공감, 이해, 그리고 수용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은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이익이 될 뿐만 아니라, 이해를 위해 노력하는 아이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더 포괄적이고 다양한 공동체를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