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말을 해도 이해를 잘 못하는 아이들이 있다. 지능이 낮은 것도 아니고, 수도 잘 세고 기억력도 좋지만 어딘가 분위기 파악에 약한 면모를 보이는 아이들. 혹시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SCD)는 아닐까. 이제부터 SCD의 증상은 물론 조기 발견을 위한 팁을 공유하도록 한다.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는 아이가 사회적 맥락에서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SCD를 가진 아이들은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하거나, 비언어적인 신호를 이해하거나, 농담과 비아냥을 이해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상황에서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SCD의 증상은?
SCD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그 상태를 가진 아이들의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치료 옵션이 있다.
SCD를 가진 아이를 돌보는 첫 번째 단계는 상태와 증상을 이해하는 것이다. SCD를 가진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언어 관련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얼굴 표정 및 바디 랭귀지와 같은 비언어적 단서의 이해 및 사용
- 다른 사람과의 대화 시작 및 유지
- 다른 사람의 관점 이해
- 말할 때 적절한 톤의 목소리와 볼륨 사용
- 은유나 관용구와 같은 비유적 언어의 이해와 사용
- 유머를 적절히 이해하고 사용하기
SCD 연구자들
캐서린 로드(Catherine Lord): 로드 박사는 SCD를 포함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초기 진단과 치료에 초점을 맞춘 임상 심리학자이자 연구자이다. 그녀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의 정신의학과 교육학 교수이며 자폐증과 관련된 장애에 대한 수많은 논문과 책을 저술했다.
아미 클린(Ami Klin): 클린 박사는 SCD를 포함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연구한 임상 심리학자이자 연구자이다. 그는 마커스 자폐 센터의 소장이자 에모리 대학 의과대학의 소아과 교수를 역임했다.
패트리샤 프레록(Patricia Prelock): 프레록 박사는 언어 병리학자이자 SCD를 포함한 의사소통 장애의 평가와 치료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계속했다. 그녀는 버몬트 대학교의 간호 및 건강 과학 대학의 학장이며 언어 장애에 대한 수많은 논문과 책을 저술했다.
엘리자베스 쇤 시몬스(Elizabeth Schoen Simmons): 시몬스 박사는 SCD를 포함한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의 평가와 치료를 연구한 임상 심리학자이다. 그녀는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의 심리학 부교수이며 자폐증과 관련된 장애에 대한 수많은 논문을 썼다.
SCD 치료와 대처법
행동 치료는 종종 SCD 치료의 첫 번째 단계이다. 이러한 유형의 치료는 SCD를 가진 아이들이 사회적 맥락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지 행동 치료는 SCD를 가진 아이들이 의사소통 기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언어치료와 기술치료는 SCD를 가진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언어치료는 아이들이 적절한 톤의 목소리와 볼륨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술치료는 아이들이 비유적인 언어와 관용구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치료 외에도 SCD가 있는 아이들을 위한 지원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에는 사회적 기술 그룹에 가입하거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포함하는 과외 활동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상호 작용과 지원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가족, 교사 등에게 SCD와 증상에 대해 교육하여 필요한 지원과 이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에는 교사들이 교실에서 그룹이나 쌍으로 일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아이들이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해 그림이나 도표와 같은 시각적인 도움을 사용할 수 있다. 부모들은 집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체계적인 일상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SCD를 가진 아이를 돌보는 것은 적절한 치료와 지원뿐만 아니라 상태와 증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행동치료, 언어치료, 그리고 지원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은 모두 SCD를 가진 아이들의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올바른 보살핌과 지원이 있다면, SCD를 가진 아이들은 사회적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울 수 있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