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훈육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어떤 아이건 실수나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자라는 법은 없다. 이때 올바른 훈육은 아이들이 행동의 결과를 이해하는 것을 돕고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아이들을 훈육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올바른 것을 선택하는 것은 아이의 나이, 성격, 그리고 잘못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긍정적 훈육'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긍정적 훈육
샌디에이고의 저명한 교육학자 제인 넬슨(Jane Nelsen)은 저서 긍정적 훈육(Positive Discipline)을 통해 잘못을 저지른 아이들을 올바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길을 제시했다.
긍정적 훈육은 아이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벌을 주기보다는 자제력, 책임감, 그리고 문제해결기술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춘 훈육에 대한 접근이다. 긍정적인 훈육은 아이들이 부끄러움이나 두려움을 느끼기보다는 실수로부터 배우고 그들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음은 긍정적 훈육의 주요 단계이다:
명확한 기대치 정하기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은 긍정적인 규율의 첫 번째 단계이다. 아이들에게 어떤 행동이 허용되고 어떤 행동이 허용되지 않는지 알려주는 것은 훈육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그들에게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설명하고 그 결과를 일관되게 시행하도록 한다.
아이가 아니라 행동에 집중해야
아이들을 훈육할 때, 아이가 아닌 행동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이들의 자존감을 해칠 수 있는 부정적인 꼬리표나 비판을 피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신 해당 동작을 해결하는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넌 나쁜 아이야"라고 말하는 대신에, "네가 한 일은 잘못된 거야"라고 말하도록 한다.
문제 해결 촉진
문제 해결을 장려하는 것은 긍정적인 규율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아이들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들이 무엇을 다르게 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바로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그들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그들의 실수로부터 배우도록 도와줄 수 있다.
자연적인 결과 활용하기
아이를 지도할 때 자연적인 결과를 겪게 해보거나 혹은 상상하도록 돕도록 한다. 자연적인 결과란 아이의 행동의 결과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결과를 말한다. 예를 들어, 만약 아이가 추운 날에 코트 입는 것을 거부한다면, 그들은 추위를 느낄 것이다. 자연적인 결과를 활용하는 것은 아이들이 그들의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긍정적인 마음 북돋기
긍정적인 마음은 긍정적인 규율의 중요한 부분이다. 아이들이 적절하게 행동할 때, 그들을 칭찬하고 여분의 놀이 시간이나 좋아하는 간식과 같은 보상을 제공하도록 한다. 이것은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아이들이 계속해서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격려해준다.
결론적으로, 긍정적 훈육은 아이들에게 자기 통제, 책임감, 그리고 문제 해결 기술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춘 방법이다. 그것은 아이들이 부끄러움이나 두려움을 느끼기보다는 실수로부터 배우고 그들의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교육자는 아이들이 적절한 행동을 배우고 책임감 있고 독립적인 성인이 되도록 도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