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부족의 한 대안으로 주 4일 수업이 거론되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주 4일 수업, 학업 성취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리건주립대학 연구진은 주 4일 수업이 초등학생의 조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2014년과 2016년 사이에 미국 오리건주 유치원에 입학한 모든 학생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해 주 4일 수업에 등록된 학생과 주 5일 수업에 등록된 학생의 3학년 때 수학 및 영어, 예술 시험 점수 차이를 조사했다.
평균 시험 점수 사이에는 최소한의 차이가 발견됐는데, 유치원에서 읽기 점수와 교육 프로그램 참여도를 고려하면 큰 차이가 아니었다.
주 4일 수업의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는 학업 성취도가 중등도 이상인 학생, 백인 학생, 영재 학생이었다. 반대로 경제적으로 불리한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영어 수준이 중간 이하인 학생, 소수민족 학생은 주 4일로 인해 학업 성취도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를 이끈 오리건주립대학 경제학과 폴 톰슨 교수는 ”학업 성취도 중위기준 미만의 점수를 받는 경우 시험 점수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는 유아발달 관련 학술지 《ECRQ(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3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