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모든 아이들에게 중요하지만, 삶의 독립성을 배양해준다는 점에서 특히 발달장애 아동들에게는 필수적인 항목이다. 조금 다른 특성을 타고 난 이 아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 올리려면 전문적인 교육과 지원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발달장애 아동교육에 대해 전문가들은 아동 고유의 욕구를 반영하면서 그들의 학습, 개인적 성장,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는 아직 두리뭉술하고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은 어떤 형태인지 그리고 무엇에 중점을 주고 있는지, 5개의 항목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1. 개별화 교육계획
개별화 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은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의 기본 토대를 제공한다. IEP는 아이의 고유한 희망과 목표,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등을 정리한 것으로, 아이의 부모나 보호자, 교사, 치료사를 포함한 전문가 팀에 의해 개발된다.
2. 적응학습
적응학습(Adaptive learning)은 발달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의 또 다른 필수적인 측면이다. 적응형 학습은 독특한 학습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개인화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기술과 다른 전략의 사용을 포함한다. 적응형 학습에는 시각 보조 장치, 보조 기술 및 어린이의 특정 학습 스타일에 맞춘 기타 교육 전략의 사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교실 편입
학습에 있어 아이들을 교실의 일원에 포함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발달장애 아동에게도 마찬가지다. 여기에는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일반적으로 발달하는 또래 아이들과 같은 교실에 배치하는 것이 포함된다.
포용은 발달장애 아동들이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그것은 또한 전형적인 학생들이 다양성과 수용성에 대해 배우는 것을 돕는다.
4. 사회 정서적 학습
사회 정서적 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도 발달장애 아동교육의 중요한 측면이다. 사회적이고 감정적인 학습은 아이들에게 그들의 감정을 관리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리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술은 발달 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이 사회적 상황을 탐색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치료적 개입
교실 수업 외에도 발달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에는 치료적 개입(therapeutic intervention)도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개입에는 언어치료, 직업치료, 물리치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발달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의사소통, 운동, 그리고 자기 관리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결론,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길
결론적으로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은 전문적인 교육, 적응학습, 포용,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복잡한 과정이다. 이 아이들을 위한 교육의 목표는 그들의 독특한 요구에 적응하면서 그들의 학습, 개인적인 성장, 그리고 사회적인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그들을 자랑스런 아이, 그리고 지역사회의 활동적인 일원으로 자라나게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