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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챗봇 시대, 글쓰기 교육법의 미래는?

김성은 2023-01-26 00:00:00

글쓰기를 통해 자기 성찰과 사고력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파리국제학교 
글쓰기를 통해 자기 성찰과 사고력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파리국제학교 

글쓰기가 가능한 AI 챗봇이 등장하면서 아이들의 작문 실력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인문학 과정은 글쓰기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평가해왔기에 이러한 평가 방식에도 그림자고 드리우고 있는 것.

글쓰기는 학생의 논리와 증명, 추론, 조직, 증거 판단과 종합, 문학적 기법의 적용 여부를 판별해 학생의 사고력을 가늠하게 해준다. 즉, 학생은 글쓰기를 통해 자기 성찰과 사고력을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최근 더애틀랜틱은 ‘대학 에세이의 죽음(The College Essay Is Dead)’과 ‘고등학교 영어수업의 종말(The End of High-School English)’ 두 기사를 보도하며 에세이에 관한 잠재적인 위협을 알렸다.

몬머스대학의 교육학 겸임교수이자 영어예술과 특수교육 전문가 카라 두마는 24일 교육매체 에듀토피아를 통해 “AI 창작도구의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올바른 글쓰기를 교육할 방법은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창의성을 유지하는 한 가지 방법은 세밀한 교육 설계를 통한 교육 변수 통제다. 다시 말해 ‘수업 시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날까?’에 대한 기대감과 ‘이번 수업에 앞서 사전에 무엇을 해야 할까?’를 주도적으로 고민하게 하는 것이다.

카라 두마는 “최근의 교육 변수를 고려하면 이제 교사들은 대면으로 학생들의 글쓰기를 평가해야 한다”고 말한다. 학생들과 마주해 독창적인 생각을 직접 보고 들어야 진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것. 이를 바탕으로 대면 글쓰기 수업의 학습 출발점과 도달해야 할 목표도 세울 수 있다.

카라 두마는 학생들을 AI 창작도구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하고 독창적인 글쓰기를 돕기 위한 다섯 가지 방안을 조언했다.

1. 투명성과 정직성을 유도한다

학생들에게 챗GPT, Grammarly, 온라인 튜터 등 AI 창작도구가 글을 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솔직히 말해준다. 동시에 이러한 창작도구를 사용할 때 현명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하는 것, 반대로 자신의 순수한 생각을 전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말해준다.

2. 조건을 설정한다

글쓰기 수업의 범주를 학급 친구와 교사와의 대면 토론, 기술을 사용하지 않은 노트북 필기 정도로 정한다. 이를 통해 수업이 어떻게 개인의 성장과 성찰을 중심으로 두고 있는지 설명한다. AI 보조도구는 어떤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

3. 자주 이야기하고 기록한다

수을 많이 행하다 보면, 교사는 학생에 대해 알아가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세부사항을 기억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개인 노트북에 기록하기다.

날짜와 이름을 기재해 노트북에 글을 모아두면,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점이나 글의 진척도를 시간대별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노트북에 글을 모아두면 실시간으로 학생의 진행 상황을 반영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교육 설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수업 전 계획을 세밀히 구상하고, 채점 및 평가는 수업 후에 마무리한다. 작문 수업에서 학생들은 교육자가 수업 시간에 전부 채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분량의 글을 쓰곤 한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수업 효율이 극대화되도록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유형의 집중적인 계획에는 최근 수업에 대한 상세한 검토가 포함된다. 계획에는 소규모 그룹, 일대일로 학생을 만날 것인지, 학습을 하는 데 필요한 자료 등이 있을 수 있다.

5. 실시간 과정 평가를 통해 계획적인 글쓰기를 유도한다

과제나 숙제 형태가 아닌 수업 시간 중 이뤄지는 글쓰기가 권장된다. 수업 시간에 학생들과 작문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작품 속 특정 인물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학생 개개인을 위한 필기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렇게 학생들의 글이 최종 마무리되는 과정까지 매번 수정과 개선 사안을 체크해 글을 시간대별로 평가하도록 한다.

실시간 과정 평가는 최종 결과물의 평가 점수에 반영된다. 이를 통해 학생이 글쓰기 수업에서 무엇을 배우고 또 어떻게 접근하는지 알 수 있게 되며, 또한 이 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글쓰기에 대해 잘 알게 해준다. 이렇게 습득한 정보들은 다음 수업 전략을 계획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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