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영어, 수학 등 필수 교과목 외에 아이들의 정서와 창의력, 사고력 등을 키우려면 특별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교육전문매체 에듀토피아는 사고 능력 함양에 좋은 교육 활동으로 연극을 추천했다. 학생들은 연극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비판적인 사고능력의 개발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에 따르면, 이러한 교육연극(Educational Theatre)은 연극을 교육방법의 매개로써 교육현장에 응용, 활용해 크게 두 가지 교수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목표가 있다. 하나는 자아개발을 통한 사회화 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모든 과목의 교육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창의적인 과제를 통한 성장 마인드 향상
초등학교 특별활동 수업에는 창의적인 도전이 가득하다. 체육, 미술, 음악, 도서관, 연극 전문가들은 학생들에게 교과과정 속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교과서가 제공하는 지식은 매우 중요하고 요긴하지만, 학생들은 교과서 밖의 특별활동을 통해 삶에 꼭 필요한 사고, 판단, 평가와 같은 다양한 수단을 배울 수 있다.
특별활동 수업은 또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학생들의 창의적 능력에 자신감을 불어넣음으로써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노력을 더 열심히 하게 만들 것이다. 또한 특별활동 중 실패하고 성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사물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견해를 배울 수 있다.
교실 및 특별활동교실에서 학생들의 성장 마인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북돋을 수 있을까? 또 협업과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가르치는 창의적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여기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전문가 그룹 조성하기
전문가 그룹이란 각 학생들이 한 주제에 대해 전문가가 된 후 다른 아이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교수법은 각각의 학생들이 수업의 한 부분 또는 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 유용하기에 직소 기법이라고도 불린다.
20여년간 초등 미술 교사로 재직해온 메리 앤은 이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셰익스피어의 삶과 시대를 가르친다고 말했다. 그는 4~5명의 학생들로 수업을 나누고 독서, 자료수집, 질문자, 타임키퍼와 같은 파트를 배정한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흑사병, 가면, 마차 등 셰익스피어가 살았던 시대의 요소 중 하나의 전문가가 됨으로써 학습에 더욱 깊이 빠져든다고 경험담을 말했다.
각 그룹에는 역사적인 정보를 설명하는 짧은 글과 함께 그룹 전체가 기한 내에 완료해야 하는 과제(프로젝트)가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엘리자베스 1세 여왕, 그녀의 예술에 대한 사랑, 그리고 가면무도회에 대한 그녀의 애정에 대해 읽을 수 있다. 학생들은 제공된 자료를 사용해 엘리자베스 시대의 가면을 만드는 것에 도전하게 된다.
과제 하나가 끝나고 그룹이 해체되면, 학생들은 다른 ‘전문가’ 학생과 다시 그룹을 형성한다. 이런 방식으로 그룹은 순환하며, 각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가 배우고 만든 것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한다.
학생들이 이러한 특별활동교실을 떠나려면 출구 티켓이 필요한데, 이것은 각 학생들이 ‘전문가’ 학생과 함께 과제를 통해 만들어낸 것들을 말한다.
2. 도전 과제 구축하기
소품은 배우들에게 꼭 필요한 공연도구다. 그런데 무대에 오르기 직전에 소품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이것은 메리 앤이 학생들에게 즐겨 제안하는 과제 시나리오다.
종이 한 장, 연필, 긴 테이프 한 가닥, 빨대, 종이 접시, 그리고 가위. 4~5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그들의 그룹과 함께 일하면서, 15분의 제한 시간 내에 그들이 소품을 만들어야 한다.
앤은 “재료들을 한번 바뀌거나 써버린 이후에는 새로운 것을 얻을 수 없다고 경고한다. 주어진 것을 신중하게, 그리고 아껴서 써야 하는 것이다. 이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그리고 재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협업이 완료되면, 학생들은 만들어낸 소품을 발표하고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시연하게 된다.
3. 즉흥연기 도전하기
연극무대는 학생들이 즉흥적인 예술을 하면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연마할 좋은 기회다. 학생들은 짝을 지어 A와 B의 두 가지 대본을 받는다. 대사들은 무작위적이고 배우들에게 이야기가 어디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또는 등장인물들의 뒷이야기에 대한 많은 정보를 주지 않는다.
학생들은 이 대본을 토대로 장면이 시작되기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등장인물들이 어디에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이 수업을 특히 재미있게 만드는 점은 학생들에게 같은 시나리오가 주어졌음에도 그룹마다 각기 다른 개성적인 장면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내러티브 픽션을 쓰는 데 사용되는 기술뿐만 아니라 연기기술과 즉흥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육연극의 이해》에서도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사회화 활동을 교육하는 교육매체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명시했다. 학생들은 연극적 경험을 통해 기존 행동의 변화를 겪고 이를 통해 언어능력, 의사소통능력, 인성개발, 문제해결력, 도덕성 함양 등 사회화 교육의 효과를 얻는다. 교과내용을 학습하는 효과도 있다. 연극 활동을 통해 학습에 대한 동기가 부여돼 학습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