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는 온라인 수업 내실화를 위한 기회가 됐다. 학교 현장에서도 이제는 온라인 수업이 전반적으로 자리잡은 추세다. 전문가들은 온라인 수업의 내실화 및 개선을 꾀하려면 학생의 참여도를 끌어내는 동시에 달성 목표와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성공을 위한 방법에 관해 영국 슈루즈베리 고등학교의 부교장이자 VHS 러닝 프로그램 1차 현장 코디네이터 응아 후인(Nga Huynh)이 조언했다.
영국 슈루즈베리 고등학교는 1990년대 중반 온라인 학습 비영리 단체 VHS 러닝(VHS Learning)에 가입했으며, 이후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지속해 왔다. 오늘날 슈루즈베리 고등학교는 온라인 학습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더 많은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1. 모든 학생이 두루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학습은 더 좋은 성적을 얻고 싶거나 학습 범위를 넓히고 싶은 우등생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모든 수준의 학습자를 위해 사용돼야 하며, 특히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특정 관심영역을 탐구할 수 있게 해주며, AP(미국 대학과정 인증시험 및 고급교과과정, Advanced Placement) 과정 등 해외 교육과정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슈루즈베리 고등학교의 경우 AP 과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학기 선택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온라인에서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2.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에는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온라인 수업에는 이를 위한 시간과 공간이 별도로 마련돼야 한다. 슈루즈베리 고등학교는 교내 미디어센터에 있는 전용 컴퓨터실을 사용하거나,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학생들은 노트북이나 태블릿PC를 활용해 시험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슈루즈베리 고등학교는 한 학기(선택 과목) 또는 1년(AP 과목) 동안 온라인 학습을 위한 수업기간이 별도로 마련돼 있다. 이는 학생이 이전에 오프라인으로 등록했던 모든 선택과목을 대체한다.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는 학생의 약 50%가 AP 과정을 수강하고 나머지는 다른 과정을 수강하고 있다.
3. 달성 목표를 미리 정한다
매 학기 35명가량의 신입생이 슈루즈베리 고등학교의 온라인 수업과정에 입학한다. 온라인 수업을 원하는 나머지 학생들은 대기자 명단에 오른다. 한 해 약 80~100여명의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받고 싶어 전학을 오는데, 학교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사전에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슈루즈베리 고등학교는 학기가 시작된 지 일주일 후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처음의 2주 동안 학습 코디네이터와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 대해 논의하며, 이 기간 학생 오리엔테이션 참석 여부와 로그인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한다. 응아 후인은 이 과정에 대해 “학생들이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그리고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여러 번의 검토를 거친다”고 설명했다.
4. 학생관리는 반드시, 그리고 확실하게 한다
응아 후인은 “온라인 수업을 받는 학생들이 학습 파트너로부터 매 주마다 성적과 진도에 관한 이메일을 받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75점 이하의 점수를 받은 학생은 직접 만나 관리하며, 그 이상의 점수를 받는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학생 또한 정기적으로 학습 파트너의 관리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이 AP 경제학 등 수업 과정에 대한 도움을 요청할 경우, 온라인 학습 교육자와 학습을 진행한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 스스로 알아나가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응아 후인은 또한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의 과정을 도울 수 있는 웹사이트 링크를 제공하거나 직접 질문에 대답한다”고 말했다. 이때 학생의 질문은 게시판에 공개되며, 대답 또한 공개된다. 그런데도 여전히 학생들이 난항을 겪고 있다면 교사가 직접 문제 해결을 위해 대면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는 “새로운 온라인 프로그램을 시작하거나 기존 이니셔티브를 개선하고자 하는 학교 또는 지역에서는 이러한 팁을 사용해 영향력과 성공적인 결과를 높이고 가상 학습의 힘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학술지 《교육과정평가연구원》에 게재된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온라인 교육이 장기적으로는 학생의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가정 내 온라인 학습 환경 차이가 학습 성과 격차를 심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초기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효과가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흥미는 감소하고 매체 활용에 따른 피로도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는 문제점도 제기됐다. 결국 온라인 학습의 경우 대면수업보다 학생 관리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더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