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아이들 학습에 대한 교사 이해도? 교장 절반만 "양호한편"

김성은 2022-11-03 00:00:00

교장의 54%만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속도 및 결과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출처=DenverPublicschools]
교장의 54%만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속도 및 결과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출처=DenverPublicschools]

교사들은 학급 아이들이 어떻게 배우고 습득하는지 얼마나 알고 있을까? 뉴욕대학 고등교육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이자 총장 아서 레빈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의 81%는 학생들이 적당히, 혹은 잘 배우고 습득하는지 이해한다고 나타났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교장들의 생각은 달랐다. 교장의 54%만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속도 및 결과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평가한 것이다.

캘리 맥도널드와 동료 연구진이 미국의 교육자 59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살펴보면 위 두 평가 모두 낙관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응답자 대다수가 학습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감각 중 한 가지에 의해 습득하는 학습 스타일을 갖고 있고 짧은 운동으로 좌뇌와 우뇌 통합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설탕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 후 주의력이 떨어진다고 믿고 있었다.

버지니아대학 심리학 교수 다니엘 윌링엄은 "많은 교사들이 실제 교육이 지나치게 이론적으로 큰 효과가 없다고 보고한다. 학습의 기초과학은 물론 교수법, 학생들에 대한 이해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