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에 대한 교실에서의 오해와 잘못된 인식이 여전하며 학생들에게 영구적인 상처를 남길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경다양성 전문매체 애디튜드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교육자와 다른 학생들의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많은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특수교육 교사의 교육, 지원, 그리고 신경다양성 사고자를 지원하기 위한 개입이 포함됐다.
왜 ADHD는 여전히 학교에서 무시되거나 오해되고 있을까? 특수교육법에서 ADHD는 학습장애로 간주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장애인교육법(IDEA)에 나열된 13개 범주 중 ADHD는 '기타 건강장애'에 분류되어 있으며, 특정 학습장애로 분류되어 있지 않다. 이제 변화가 필요한 때일 수 있다.
애디튜드는 IDEA에 ADHD를 명시적으로 기재하면 IEP 및 504 계획에서 더 구체적이고 유용한 조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평등한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필요한 교사 교육도 가능해진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러한 교육은 드물고 오해가 팽배하다.
ADHD 오해 만연한 시대
애디튜드 독자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교사와의 관계를 되돌아보거나 교실에서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요청했다. 교육자들이 ADHD에 대해 가장 오해하는 점은 무엇일까? 학습 차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10살짜리 아들이 이 질문에 대답하길, '교사들은 우리가 더 많은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때로는 교사가 원하는 방식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 조나단, 텍사스
"14살짜리 아들은 뉴욕시의 공립학교에 다니고 있다. 학교가 여전히 그의 때때로 통제되지 않은 행동을 구금과 정학으로 대처한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 그의 반발적인 태도를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그를 처벌하는 대신 그것이 신경다양성 상태의 증상임을 인식하고 그렇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조세핀, 뉴욕
"교육자들은 ADHD 학생들은 공립학교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공립학교 환경에서 번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리사, 테사스
"전직 교육자로서, 학습 차이를 이해하거나 식별할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 ADHD에 대한 전체 학점 과정을 이수했지만, 제 자신이 ADHD를 앓고 있음을 알지 못했다." — 데비, 오하이오
"저는 종종 꿈꾸는 나머지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다. 그런 다음 제 불안이 교사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답변하는 것을 막았다. 초등학교에서 '멍청하다'고 여겨졌다고 느낀다." — 데비, 오하이오
"교육자들은 ADHD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행동 문제를 처리하는 학교 관리자들이 문제가 되는 곳이다." — 애디튜드 독자
"교육자들은 보이지 않는 장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ADHD를 그들의 권위에 대한 개인적인 도전으로 받아들인다." — 데니스, 알라바마
"지금도 너무 많은 교육자들은 ADHD가 선택이라고 믿는다. 그렇지 않다! 나는 난폭하고 차분해지거나 공부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낙인이 찍혔다." — 키, 웨스트버지니아
"종종 교사 연수에서 나에게 주어진 비난 중 하나는 '듣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는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뜨개질을 시작했고, 이 때문에 무례하다는 이유로 책임을 지게 되었다." — 앤, 캘리포니아
"나는 그들이 ADHD와 LD(학습장애)의 차이를 알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까지도 교육자들은 어린이가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면 'ADHD'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들은 LD를 가진 아이들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배울 때 집중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 분, 말레이시아
"나는 그들이 ADHD를 이해한다고 생각하지만 적절하게 대응할 자원이 없다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들이 아이들을 나쁘거나 고의로 방해하는 것으로 낙인찍지 않고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다." — 젠, 오스트레일리아
"충분한 공감 능력과 동정심을 가진 교육자들은 ADHD 아동과 잘 협력할 수 있으며, 아동을 돕기 위해 직관적으로 변화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공감 능력이나 동정심이 부족한 다른 이들은 ADHD에 대해 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결코 ADHD 아동에게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없다. 나는 교사들이 내 아이들이 게으르거나 노력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지쳐서 정규 학교 시스템을 떠났다." — 사라, 캐나다
"많은 교사들은 방해 행동을 넘어서지 못한다. 내 성적표에는 항상 '산만하다' 또는 '지루하다'라고 적혀 있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나를 영재반에 넣었고 ADHD에 대해 언긼조차 하지 않았다. 내 아이들은 나만큼 방해가 되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짜증을 내며 행동을 무시하기보다는 원인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 같다." — 스테파니, 플로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