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하기, 옷 입기, 빨래하기, 손 씻기, 양치질하기 등의 일상적인 간단한 활동도 자폐 아동에게는 구체적인 교육과 연습이 필요한 복잡한 과제일 수 있다. 자폐 아동은 일반 또래와 달리 관찰만으로는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전 교육 없이도 새로운 상황에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진정한 숙달 지점인 임계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지도와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일반화라고 하는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지만 즉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하나의 기술을 훨씬 더 관리하기 쉬운 작은 작업 및 단계로 세분화하는 것을 작업 분석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작은 단계를 연습한 다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단계를 연결하여 성공적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할 수 있다.
인디애나자폐리소스센터의 책임자 캐시 프랫은 "특정 과제에 관련된 모든 단계를 이해하면 추가 교육이 필요할 수 있는 단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논리적인 진행 방식으로 과제를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과제 분석을 개발하는 방법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전문가를 관찰하고 단계를 문서화하고 검증된 단계를 위해 전문 기관에 문의한다. 교수자가 과제를 수행하고 각 단계를 기록한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현장 테스트를 통해 단계를 개선한다. 이 과정에는 비디오나 가족 구성원이 과제를 수행하는 모습을 시청해 익숙한 환경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포함된다.
단계가 정해지면 어떻게 해야 하나?
단계가 결정되면 해당 담당자에게 작업 분석을 시작해 완료할 수 있었던 단계와 추가 지원이 필요한 단계를 문서화하도록 한다. 이 작업은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수행할 수 있다. 단일 기회 데이터를 사용하여 작업 분석에서 올바르게 수행된 각 단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실수가 발생하면 데이터 수집이 중지되고 더 이상 단계를 검토하지 않는다. 여러 기회 데이터 수집의 경우, 성과가 올바른지 여부에 관계없이 각 단계에 대한 진행 상황을 문서화한다. 이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방법을 사용하든 사람이 수행할 수 있는 단계와 추가 교육 또는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한다.
단계는 순방향 또는 역방향 연쇄를 통해 가르칠 수 있다. 순방향 연쇄는 시퀀스의 첫 번째 단계를 가르치고 해당 단계가 숙달될 때까지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손씻기를 가르치는 경우 첫 번째 단계는 수도꼭지를 켜고 차가운 손잡이부터 시작해 뜨거운 손잡이를 사용해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수도꼭지가 다를 경우 그에 맞게 각각 따로 가르쳐야 한다. 순방향 교육의 좋은 점은 처음부터 끝까지 작업의 논리적 순서를 배운다는 것이다.
역방향 연쇄에서는 마지막 단계를 먼저 가르친다. 마지막 단계를 학습할 때까지 이전 단계는 가르치지 않는다. 때로는 작업을 완료했을 때 가장 보람을 느끼기 때문에 마지막 단계를 먼저 가르치는 것이 더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또한 마지막 단계를 먼저 완료하면 자연스러운 보상이 주어질 수도 있다.
전체 과제 교육은 전체 기술을 가르치고 어려운 단계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거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전략의 장점은 중단 없이 전체 루틴을 배울 수 있고 이전에 익힌 단계를 독립적으로 완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수를 하거나 막히면?
실수는 학습 과정의 일부다. 실수가 발생하면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프롬프트는 손과 손이 맞닿는 것과 같이 물리적인 것일 수도 있고 구두로 할 수도 있다. 구두 프롬프트는 상대방이 지시하는 내용을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더 어려울 수 있다. 직접 작업을 모델링하거나 작업 순서를 보여주는 시각적 지원을 사용하는 옵션도 있다. 비디오 모델링은 시각적으로 작업을 가르치는 좋은 방법이다.
모든 사람의 학습 과정은 개별화되어 있고 작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사람마다 특정 작업을 다른 작업보다 더 잘하는 경우가 있다. 숙달되지 않은 단계가 있으면 기술을 더 세분화해야 할 수도 있다.
작업 분석에는 옳고 그름이 없으며 사람마다 자신만의 학습 스타일이 있다. 어떤 작업은 다른 작업보다 숙달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작업 분석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려면 전제 기술이 필요할 수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 학습한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결국 해당 기술을 숙달하고 일반화할 수 있다. 학습에는 한계가 없으며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작업을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누면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더 쉽게 접근하고 덜 부담스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