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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학습장애 유형

김성은 2023-10-17 00:00:00

학습장애는 학습 차이라고도 하며 읽기, 쓰기, 수학, 듣기, 말하기 등의 영역에서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의 집합체다. 지능은 높지만, 지능에 따라 기대되는 결과와 실제 수행 능력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학습장애는 학습 차이라고도 하며 읽기, 쓰기, 수학, 듣기, 말하기 등의 영역에서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의 집합체다. 지능은 높지만, 지능에 따라 기대되는 결과와 실제 수행 능력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학습장애(LD)는 단순한 학업 문제 그 이상이다. 학습장애는 정보를 학습하고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장애를 나타낸다. 하지만 올바른 이해와 지도, 지원을 받으면 학습 장애가 있는 개인도 인생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학습장애는 학습 차이라고도 하며 읽기, 쓰기, 수학, 듣기, 말하기 등의 영역에서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의 집합체다. 지능은 높지만, 지능에 따라 기대되는 결과와 실제 수행 능력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학습장애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장애는 지적 장애와 동의어가 아니다(진단을 위해서는 IQ가 85 이상이어야 한다). 청각 또는 시각 장애, 행동 또는 정서 장애, ADHD 또는 자폐증도 아니다. 이러한 질환은 학습장애를 진단하기 전에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일부 개인은 성장하면서 학습 차이를 적응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지만, 학습 장애가 어린이에게만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 것은 오해다. 이러한 장애는 평생 지속된다. 중요한 것은 어려움이 지속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리할 수 있고 종종 보완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다.

학습장애의 유형

학습장애는 광범위한 스펙트럼을 포괄한다. 하지만 가장 흔한 유형은 다음과 같다.

읽기 장애(난독증): 취학 아동의 2~8%에 영향을 미치는 난독증은 소리와 글자 연결하기, 단어 소리 내기, 운율 문제, 단어 및 문법 이해, 지속적인 철자 오류 등의 어려움을 특징으로 한다.

쓰기 장애(난독증): 난독증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필기 도구를 꽉 쥐는 것, 읽을 수 없는 필기, 글쓰기 중 단어를 말로 표현하는 것, 문장에서 단어 생략, 문법 문제,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 등이 지표로 나타난다.

수학 장애(난산증): 난산증은 수학적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장애를 포괄한다. 증상으로는 계산 능력의 느린 발달, 숫자 순서 기억하기, 시간 개념의 어려움, 방향 문제, 비슷한 수학 문제를 풀 때 일관성이 없는 문제 등이 있다.

학습장애 식별 및 치료

조기 진단은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위한 길을 열어줄 수 있다. 아동의 지적 능력과 성과가 불일치하는 경우 성취도 테스트, 인지 평가, 과목별 테스트를 포함한 광범위한 평가를 받는 것이 좋다.

학습장애를 교정할 수 있는 의학적 치료법은 없지만 효과적인 개입 방법이 있다. 특히 ADHD와 학습장애가 모두 있는 아동의 경우 ADHD 약물을 포함한 복합 치료 계획이 도움이 될 수 있다. IEP 또는 504 플랜을 통해 아동의 고유한 요구에 맞춘 학업 전략은 상당한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맞춤형 학업 개입

학습장애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할 때 획일적인 접근 방식은 효과가 없다. 교육자와 부모가 결정한 맞춤형 전략은 개별 교육 프로그램(IEP)에 통합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기법에는 체계적인 교육, 시각적 및 언어적 단서, 계획 수립 지원, 차별화된 교육, 다감각적 교육 접근법 등이 포함된다.

학습장애 극복하기

학습장애가 있다고 해서 잠재력이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셰르부터 스티븐 스필버그, 알버트 아인슈타인, 토마스 에디슨과 같은 역사적 인물에 이르기까지 여러 저명한 인물들이 학습장애를 겪었다. 이들의 성공 사례는 적절한 지원과 이해, 결단만 있다면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도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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