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처리장애(LPD)를 가진 자녀를 둔 부모에게는 자녀의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언어처리장애는 표현 언어 장애, 수용 언어 장애 또는 이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언어 이해와 표현에 장애가 있는 영역으로 학교, 사회적 상호작용,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활동 등 삶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처리장애 이해하기
언어처리장애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표현 언어 장애는 요구 사항이나 아이디어를 구두로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수용 언어 장애는 구어와 문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혼합형 표현-수용 언어 장애는 표현장애와 수용장애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대부분의 언어처리장애 아동이 겪다.
언어처리장애를 가진 많은 아동은 처리 속도가 느리다. 이 속도는 작업 기억, 계획 및 조직화와 같은 실행 기능 기술을 실행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증상은 다음과 같이 다양할 수 있다.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느려짐.
-빠른 지시나 지시에 어려움을 겪음.
-주의력 유지에 어려움을 겪음.
-작업 완료 지연.
-비언어적 단서를 이해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다양한 환경에서 언어처리장애 증상
학교에서 아이는 다음과 같다:
-읽기 유창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대화에서 처리하고 반응하는 데 추가 시간이 필요하다.
-노트 필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빈번한 문법 오류를 보인다.
-수업 참여를 주저한다.
사회적 상황에서 아이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신호를 잘못 해석한다.
-대화에서 응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토론 내용을 놓쳐서 친구들이 좌절감을 느낀다.
-이야기를 시간 순서대로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가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
-작업을 정리하고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행동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다.
언어처리장애 아동 어떻게 지원할까?
자녀의 언어처리장애 증상의 심각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립학교 자원이나 개인 의사를 통해 언어치료사 또는 신경심리학자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평상시 비언어적 신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시각적 자료는 간소화하고 교실에서는 답을 할 때 추가 시간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
역할극은 사회적 상황을 예측하고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또래 또는 성인이 대화를 안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요 정보와 보조 정보를 구분하면 스토리텔링을 간소화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말의 속도, 어조, 복잡성을 수정하고 시각 자료와 행동을 활용한다.
일관된 일과를 보장해 안전성을 높인다. 아날로그 시계를 도입하여 시간을 가시적으로 표현한다.
언어처리장애는 인지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오해나 잘못된 판단은 자존감 저하, 스트레스, 완벽주의, 심지어 동기 부여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자녀의 고유한 어려움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이해는 자녀에게 힘을 실어주고, 자기 옹호를 가르치며, 이 여정에서 자녀가 혼자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