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는 자녀가 행복하고 생산적이며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가 있는 자녀에게는 이러한 여정이 종종 벅찬 도전처럼 느껴질 수 있다. 성인이 되는 길은 결코 평탄한 길이 아니며, ADHD 환자에게는 독특한 장애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부모는 5가지 중요한 생활 기술을 기르는 데 집중함으로써 청소년이 보다 순조로운 길을 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다음은 이러한 기술과 이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다.
1. 자기 인식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기본이다. ADHD 청소년의 경우, 이는 자신의 강점, 도전 과제, 뇌 기능에 대한 의식을 갖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러한 명확성을 통해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스스로를 옹호하며,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모는 ADHD가 조직 및 감정 조절과 같은 실행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이러한 여정을 도울 수 있다. 핵심은 판단보다는 호기심과 중립적인 학습의 관점에서 이 주제에 접근하는 것이다.
2. 자기 주도성
취침 시간 설정부터 과제 관리까지 독립성에 관한 모든 것이다. 자기 주도성은 실행 기능에 크게 의존하며, 이는 종종 ADHD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다.
하지만 부모는 세세하게 관리하려는 유혹을 피해야 한다. 대신 문제 해결 능력과 주인의식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실수로부터 배우게 하고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낫다.
3. 사회적 관계 협상하기
협상은 삶의 모든 측면, 특히 사회적 상황에서 중요한 기술이다. "아니오"라고 말하고, 원하는 것의 균형을 맞추고, 복잡한 시나리오를 탐색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필수적이다.
연습하기 가장 좋은 장소는 어디일까? 바로 집이다. 책임과 욕구에 대해 열린 토론과 협상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은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필요를 옹호하는 법을 배운다.
4. 도움을 요청하고 받아들이기
도움이 필요할 때를 인식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는 엄청난 힘이 있다. 하지만 사회적 기대와 스스로에게 부과된 압박감으로 인해 많은 청년, 특히 ADHD를 가진 청년들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나약함의 표시로 여긴다.
신뢰하는 환경을 조성해 이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 좋다. 공개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지시보다 협업을 강조하여 행동의 모범을 보이자. 자녀를 완전히 자립시키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는 점을 기억한다.
5. 긍정적인 마인드 유지
회복탄력성과 긍정적인 시각은 삶의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평생 비판에 직면했을 수 있는 ADHD 청소년은 할 수 있다는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부모는 성취와 강점에 집중함으로써 여기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자녀에게 과거의 성공을 상기시켜준다. 이전에 효과가 있었던 전략을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도록 격려한다. 자녀의 감정과 감정을 인정하되 내면의 비평가에게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인이 되기까지의 여정은 난기류로 가득할 수 있지만, 특히 ADHD 아동의 경우 올바른 기술로 무장하는 것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부모로서 감독자 역할에서 협력자, 지지자, 옹호자로 전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엄청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자녀를 위한 완벽한 로드맵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녀가 스스로 길을 찾아갈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임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