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오랫동안 많은 학생에게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다. 하지만 일부 학생의 경우 난산증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수와의 싸움이 더욱 심해져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수학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수학 교육에 더 쉽게 접근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법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난산증이란?
‘수학 난독증’이라고도 불리는 난산증은 산술과 관련된 특정 학습 장애다. 난산증은 숫자 이해, 산술적 사실 학습, 정확한 수학 계산 수행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어려움은 일반적인 인지 장애의 결과가 아니라 수학적 기능에만 국한된 것이다.
난산증의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일반적인 지표는 다음과 같다.
-세지 않고 수량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손가락과 같은 신체적 단서를 사용하여 숫자를 센다.
-수학 사실과 절차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레이아웃을 해독하거나 3D로 사물을 상상하는 등 공간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다.
-시계 읽기, 전화번호 기억하기, 길 찾기와 같은 순서를 잘못 해석한다.
-비슷한 소리나 모양의 숫자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난산증은 재정 관리, 시간 관리, 스포츠 규칙 기억, 심지어 얼굴과 이름 인식과 같은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수학 불안과 난산증: 수업에 미치는 영향
수학 불안은 난산증 학생들 사이에 만연한 문제다. 이러한 불안은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학생들이 실패를 예상하게 되어 두려움과 회피의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올바른 전략을 사용하면 교육자는 이러한 부정적인 피드백 고리를 극복할 수 있다.
효과적인 교수 전략
유니버설 학습 설계(UDL): UDL은 개인의 강점을 고려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옹호한다. 여기에는 전통적인 강의, 예술적 프레젠테이션 또는 구두 시연이 포함될 수 있다. 이 방법론은 학생들이 자신의 방식대로 숙달된 실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언어로서의 수학 교육: 수학을 언어 학습과 같은 뉘앙스로 접근한다. 기호, 패턴, 어휘를 강조하세요. 차트, 다이어그램 및 시각적 도구를 사용하여 수학적 개념을 다양한 형태로 보여준다.
그밖에 시각적 과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문제를 분리하고 음성 추론을 장려한다. 색상 코딩을 사용하여 관련 아이디어를 그룹화한다. 일반적인 계산 오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단순화하고 복잡한 문제를 세분화한다. 시각적 보조 자료를 사용해 이해와 기억을 돕는다.
긍정적인 수학 환경 구축
난산증과 수학 불안을 해결하려면 교실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긍정적인 긍정을 장려하고, 성장 마인드를 장려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어려움이 자신의 부적절함 때문이 아니라 두뇌에 기반한 것임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타고난 정량적 사고 능력을 상기시키면서 이해와 연민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난산증은 미묘한 이해가 필요한 복잡한 질환이다. 난산증은 도전 과제를 제시하지만 효과적인 전략을 통해 교육자는 모든 학생이 수학에 더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공감, 인내심, 적응력을 가지고 이 주제에 접근해 모든 학생이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