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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아동이 겪는 5가지 숙제 문제

김성은 2023-10-10 00:00:00

전날 밤 책, 배낭, 스포츠 용품 등 학교 필수품을 놓을 공간을 지정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 날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다.
전날 밤 책, 배낭, 스포츠 용품 등 학교 필수품을 놓을 공간을 지정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 날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다.

ADHD 아동은 숙제를 할 때 정리 정돈부터 미루는 것까지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하지만 모든 과제에 대해 똑같이 효과적인 해결책이 있다.

1. 무질서, 혼돈의 책상

ADHD 아동은 정리 정돈 문제를 겪는다. 숙제를 분실하거나 잃어버리는 일이 반복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정리 정돈을 스킬로 심어주는 것이 좋다. 숙제 시간을 정리하는 데 몇 분을 할애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녀가 바인더를 정리하고 아코디언 폴더와 같은 대안을 고려하도록 도와준다.

전날 밤 책, 배낭, 스포츠 용품 등 학교 필수품을 놓을 공간을 지정한다. 이렇게 하면 다음 날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다. 매주 일요일마다 20분씩 정리 정돈에 시간을 할애한다. 자녀가 학교 물건을 정리하는 동안 부모님도 공간을 정리하여 가족 전체가 정리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2. 자꾸 미루기만 하는 아이

많은 사람이 ADHD 아동이 게으르다고 말하지만, 진짜 문제는 과중한 부담감이나 준비 부족이다.

이런 경우 관리하기 쉬운 작은 과제로 세분화하고 시작한다. 에세이의 경우, 제목 페이지부터 시작하고 수학 문제의 경우, 첫 번째 문제부터 시작하고 휴식을 취한다.

10분으로 설정된 타이머를 사용해 짧은 시간 동안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타이머가 끝나면 잠시 멈춘다. 아이가 정해진 10분간은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긴 과제는 나눈다. 장기적으로 걸리는 과제에 보상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인데. 과제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을 완료한 후 보상을 제공한다.

3. 안절부절못하고 산만한 아이

공상에 빠지거나 끊임없이 안절부절못하는 아이들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아이의 안절부절 못하는 증상 자체를 포용할 필요도 있다. 이러한 증상이 오히려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피젯스피너와 같이 산만함을 해소할만한 도구를 제공한다.

미리 알림 횟수를 3개 정도로 정하고 그 횟수를 지켜 자녀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과제를 끝마칠 종료 시간을 설정한다.

4. 서두르느라 정확도가 떨어지는 아이

가능한 한 빨리 숙제를 끝내려고 하기 때문에 숙제의 질을 떨어뜨리는 아이도 있다. 이런 경우 아이의 속도를 늦출 필요가 있다. 학년 수준에 따라 고정 기간을 설정하고 과도한 서두름을 방지해 과제를 완료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5. 좌절부터 하는 아이

과제 그 자체에 쉽게 압도당하여 특히 어려운 과제를 할 때 무너질 수 있다. 침착함을 우선시한다. 좌절하면 잠시 자리를 비워주고 아이의 이야기를 들으며 공감한다. 감정을 인정하고 확인해 자녀가 이해받고 있음을 알려준다.

자녀를 대신해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자녀가 해결책을 찾아 독립심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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