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학생들의 정신 건강 악화라는 중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가 학교를 전인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으로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학교가 이 문제를 어떻게 적절히 해결할 수 있을까?
교육자들은 만성적인 결석과 행동 문제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있지만, 학업 학습과 학생 건강이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학교는 상담사 고용, 정신 건강 프로그램 시작, 학생 서비스를 위한 외부 기관과의 제휴 등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연방 기금이 줄어들면서 학교는 약 10만 명의 정신 건강 상담사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단순히 인력을 더 고용하거나 지출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학생 정신건강에 대한 접근 방식을 다시 생각해야 할 때다.
최근 떠오르는 유망한 전략은 통합 학생 지원(ISS)이다. 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필요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데 뿌리를 둔 이 접근 방식은 학생의 사회적, 정서적, 학업적 웰빙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교육자, 학교, 지역사회에도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ISS의 차별점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을까? 보스턴 칼리지의 한 어린이 센터는 BARR(빌딩 자산 위험 감소) 센터, 시티 커넥트, 학교 내 커뮤니티, 뉴욕시 커뮤니티 스쿨과 같은 유명한 프로그램의 작동 방식을 조사하여 그 해답을 찾았다. 이러한 협력 노력은 학생들을 위한 강력하고 포괄적인 지원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자 하는 모든 교육기관을 위한 청사진인 최초의 국가 통합 학생 지원 가이드라인으로 정점을 찍었습다.
효과적인 ISS 모델은 몇 가지 핵심 기능을 공유한다.
기존 인프라 활용: 성공적인 ISS 모델은 처음부터 시작하는 대신 기존 학교 자원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시티 커넥트 초등학교에서는 카운슬러 또는 사회 복지사가 교사와 협력해 학업에서 가족 역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학생 개인의 강점과 요구 사항을 다루는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보편적 지원: ISS는 눈에 보이는 어려움에 처한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위한 총체적인 지원을 강조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고, 사소한 문제가 큰 위기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며, 매일 학생의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데 투자한다. 예를 들어, BARR 고등학교에서는 교사 팀이 각 학생의 고유한 강점과 요구 사항을 이해하여 단순한 학업 이상의 유대감을 형성한다.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효과적인 ISS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육자가 패턴을 파악하고 개인 및 집단 수준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 학교는 신진 영화 애호가를 위한 지역 극장이나 개인적인 상실을 견디고 있는 학생을 위한 슬픔 상담사와 같은 전략적 협업을 구축할 수 있다.
ISS가 귀중한 이유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성격 때문이다. 단편적인 솔루션과 달리 ISS는 모든 학생의 개별적인 필요와 잠재력을 이해하여 학생의 관심사에 공감하고, 또래 관계를 육성하고, 가족을 참여시키고, 지역사회 자원을 통합하는 포괄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가시적인 혜택은? 양질의 ISS 프레임워크 아래 있는 학생들은 눈에 띄게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학업 성적이 향상되고, 학교에 더 규칙적으로 출석하며, 학업 성취도 격차가 크게 줄어든다. 또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결석률이 감소하고 중퇴율이 낮아지며 고등 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학생 지원을 수용함으로써 학교는 학생들의 복지와 학업 열망이 함께 번창할 수 있는 양육적이고 반응이 빠른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 새 학년도의 시작점에 서 있는 지금, 전략을 재구상하고 학생의 전인적 발달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