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십 대들이 새로운 시도, 목표 달성 그만두는 이유

최성주 2023-09-14 00:00:00

많은 청소년이 부모나 교사에게서 받는 요구에 정면으로 대응하기보다는 경쟁에서 탈락하고 잘 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멈추는 경향이 있다.
많은 청소년이 부모나 교사에게서 받는 요구에 정면으로 대응하기보다는 경쟁에서 탈락하고 잘 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멈추는 경향이 있다.

하고 싶은 것도 잘 할 생각도 없는 아이들, 이유가 뭘까? 이에 대해 학습장애 및 ADHD 전문 심리학자 아담 프라이스 박사는 “십 대 청소년들은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부모가 목표를 달성하라고 더 많이 밀어붙일수록 오히려 학습에서 이탈할 위험이 더 크다”고 말했다.

박사에 따르면, 많은 청소년이 부모나 교사에게서 받는 요구에 정면으로 대응하기보다는 경쟁에서 탈락하고 잘 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멈추는 경향이 있다. 특히 ADHD 학생의 경우 학업을 포기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ADHD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

12세까지 ADHD 아동은 일반 또래보다 2만 개 더 많은 부정적인 메시지를 받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테이크루트테라피 
12세까지 ADHD 아동은 일반 또래보다 2만 개 더 많은 부정적인 메시지를 받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테이크루트테라피 

ADHD는 잠재적 실패에 대한 정서적 영향을 강화한다. 12세까지 ADHD 아동은 일반 또래보다 2만 개 더 많은 부정적인 메시지를 받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정서적 부담은 실행 기능의 어려움과 함께 학교 과제를 어렵게 만들고 의욕을 떨어뜨린다.

가장 필요할 때 도움 거절

ADHD 청소년은 독립을 위해 학업 성취도가 가장 높은 시기에 부모의 지원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숙제나 정리정돈과 같은 일상적인 업무 관리에 관여해 온 부모는 밀려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거부는 청소년이 반대 행동을 보이는 경우 더욱 심해지는데, 이는 종종 ADHD와 동반되는 증상이다.

성숙도와 성별 격차

일반적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업 성취도가 더 높은데, 이는 남학생이 성숙하는 데 최대 20% 더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ADHD는 이러한 성숙 지연을 연장시켜 남자아이에게 더욱 불리하게 작용한다. 남자아이들은 남성성에 대한 사회적 규범에 따라야 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거부'하도록 유도하는 남성성에 대한 사회적 구조가 이를 더욱 악화한다.

사회화의 함정

여자아이들은 어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우정을 통해 사회적 지위를 얻기 위해 사회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학업 참여에 도움이 된다. 반면 남학생은 스포츠 성적, 대담한 행동, 심지어 또래를 놀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지위를 얻는다. "학교에 가기에는 너무 쿨하다"는 태도는 부적절하거나 '남자답지 못하다'는 느낌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이 된다.

《십대 자녀와 소통하기》의 저자 마이클 리에라 박사는 “ ADHD 남학생은 대다수 인생에서 성공하지 못할까봐 두려워한다. 이러한 암울한 전망은 올바른 종류의 지원과 이해, 그리고 자존감과 동기를 회복하는 방법을 통해 변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청소년, 특히 ADHD 학생의 학업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이해하면 부모가 보다 공감적이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아를 발견하고 성취감을 느끼며 궁극적으로 성인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더 잘 지원할 수 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동권리교육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