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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에게 묻다] 실패할까봐 도전 피하는 ADHD 아이, 어떻게 지지해야 하나요?

김성은 | Danielle Gabriel 2023-09-04 00:00:00

ADHD 십 대,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사로잡혀
[전문가에게 묻다] 실패할까봐 도전 피하는 ADHD 아이, 어떻게 지지해야 하나요?
《당신의 ADHD 자녀가 알고 싶은 것》의 저자이자 임상심리학자 샤론 샐린 박사

아이가 쉽게 낙담하는가?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활동을 피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자존감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년간의 부정적인 메시지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졌을 가능성이 크다.

《당신의 ADHD 자녀가 알고 싶은 것》의 저자이자 임상심리학자 샤론 샐린 박사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ADHD 아동 청소년에게 흔히 나타난다”고 말한다. ADHD 아이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방법에 관해 샤론 샐린 박사의 조언을 들어보자.

Q: "ADHD와 관련이 있는지 아니면 아이의 성격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이는 지는 것을 참지 못합니다. 모든 면에서 완벽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절합니다. 아이가 어떤 일에 어려움을 겪을 때면 '다른 사람들은 다 잘하는데' 자신만 '실패'하기 때문에 자신이 다른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이곤 합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A: 일을 제대로 하고 실수하지 않기를 원하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ADHD를 가진 많은 청소년은 자신이 어떻게 실수하는지에 대한 정보와 피드백을 직간접적으로 너무 많이 받았기 때문에 패배와 실패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다것.

ADHD 아동은 10세까지 20,000개의 교정 또는 부정적인 댓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유형의 메시지는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에 큰 타격을 준다.

ADHD와 정서조절장애

[전문가에게 묻다] 실패할까봐 도전 피하는 ADHD 아이, 어떻게 지지해야 하나요?

다른 요인도 작용하고 있을 수 있다. ADHD인 많은 사람이 감정 조절과 대처에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십대 자녀에게 실패가 그토록 강하고 쇠약하게 만드는 감정으로 연결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정서조절장애와 함께 거부 민감성 위화감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ADHD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거부감 및 수치심과 관련된 강렬하고 극심한 정서적 고통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다. 여기에 아직 발달 중인 청소년의 두뇌를 더하면 자녀가 실패에 이런 식으로 반응하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ADHD와 완벽주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완벽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자녀가 항상 완벽해지기를 원한다면, 이는 주변에서 듣고 살아온 비판에 대한 방어 방식일 가능성이 높다.

자녀는 자신의 성과에 대해 지나치게 경계하고, 현실적이든 상상이든, 건설적이든 실망스러운 비판이 자신에게 다가오는 것을 경계할 수 있다. 또한 반복되는 생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내가 언제 망칠까? 언제 나 자신을 실망시킬까?란 생각이 이어질 수 있다.

주의력 결핍과다행동 장애 또는 학습 장애로 진단된 적이 있는 3-17세 아동의 인종 및 민족별 유병률. CDC 
주의력 결핍과다행동 장애 또는 학습 장애로 진단된 적이 있는 3-17세 아동의 인종 및 민족별 유병률. CDC 

완벽주의에 대한 이러한 투쟁은 아이가 완벽하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활동을 중단하는 일종의 미루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ADHD 청소년의 자신감과 회복력을 키우는 방법

ADHD 아동 청소년이 실패의 가능성을 생활과 학습의 자연스러운 일부로 받아들이고 실패에 대해 덜 걱정하기 시작하려면 아이의 성공과 성취를 적극적으로 축하하고 상기시켜주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이는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작은 확인과 긍정의 메시지가 쌓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감이 높아진다.

ADHD 아동 10살까지 부정적 의견 2만번 들어

예를 들어, 저녁식사 자리에서 아이에게 그날 있었던 좋은 일 세 가지를 말해보라고 요청한다. 이렇게 하면 아이의 뇌는 결국 어려움을 겪더라도 성취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기억하도록 재구성될 것이다.

"부정적 메시지를 많이 듣는 ADHD 아동은 비판을 듣는 것 자체를

경계하게 될 수 있다. ‘내가 언제 망칠까? 언제 나 자신을 실망시킬까?란

생각이 이어지며 도전 자체를 회피할 수 있다"

-임상심리학자 샤론 샐린 박사

 

매일 저녁 식사 때 행복한 일과 나쁜 일 한 가지씩 말하는 것도 좋다. 가족 모두가 그날 있었던 좋은 일 한 가지와 좋지 않은 일 한 가지를 말한다. 부정적인 메시지를 상쇄하기 위해 '행복했던 일'과 '안 좋았던 일'을 두 가지씩 할 수도 있다.

긍정적인 면을 부정적인 면에 배치하면 자녀에게 항상 올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내심을 갖고 성공하기 위해 때로는 실패하고 넘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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