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은 순서와 패턴을 배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시각적 공간 추론의 결함으로 인해 사회적 또는 학업적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질환이다.
비언어적 학습장애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최대 3%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은 광범위해 대부분 교사가 인지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비언어적 학습장애는 신경발달 장애로 추정된다. 평균보다 뛰어난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브루클린 학습 센터의 신경 심리학 이사 에이미 마골리스 박사는 비언어적 학습장애에 더 적합한 이름은 ‘발달성 시각-공간 학습 장애’라고 말한다.
비언어적 학습장애의 시각-공간 추론 결함은 시각-공간 처리를 지원하는 신경 회로 기능의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공간 결핍은 다음과 같은 어려움과 관련이 있다.
-부분/전체 관계에 대한 이해 부족
-퍼즐, 레고 및 작은 조각을 큰 부분으로 배열해야 하는 기타 활동을 피한다.
-크고 작음, 분수 등과 같은 수학 개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읽은 이야기의 주요 아이디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세부 사항은 말할 수 있지만).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공간에서 물체 조작하기
소근육 및 대근육 운동 능력 결손은 비언어적 학습장애에서 흔하다. 이로 인해 신발 끈 묶기, 가위 사용, 연필 잡기, 식기 사용, 심지어 몸의 균형을 잡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다. 물체와 위치를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어렵다. 비언어적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은 기하학적 모양을 생각하고 식별하며 2차원 지도를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순서와 패턴 학습
수학은 복잡한 계산 같은 절차를 학습하고 여러 단계의 문제에 개념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에게 어려운 과목이다.
기타 과제
비언어적 학습장애는 때때로 다음과 같은 어려움과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부주의 및 실행기능 ▲새로운 문제 해결(틀에서 벗어난 사고의 어려움) ▲감각 처리 ▲실용적 언어(즉, 어조, 풍자, 뉘앙스와 같은 언어의 사회적 측면) ▲또래 관계 및 상호작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불안 ▲발달 조정 장애와 같은 질환이 비언어적 학습장애와 동반된다.
비언어적 학습장애 위한 학습 전략
1. 명시적인 교육 제공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은 실용적인 언어 약점 때문에 추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학생에게 기대되는 바를 이해하기 위해 명확한 교육이 필요하다. 명시적인 교육은 ADHD 및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의 주의력 및 실행 기능에도 도움이 된다.
차트, 그래프 및 기타 도표와 같이 시각적 공간 처리 요구가 높은 콘텐츠에서 전달되는 정보에 대해 자세히 논의한다.
모든 학업 과제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학생에게 정확히 알려준다. "덧셈과 뺄셈 오류를 확인하세요"가 "문제 푼 것을 다시 확인하세요"보다 더 명확하다. 에세이 교정을 할 때는 학생에게 문장이 대문자로 시작하고 마침표로 끝나는지, 인용된 자료를 소개하기 전에 쉼표를 사용했는지 등을 확인하도록 지시한다. 체크리스트는 학생의 주의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시각적-공간적 관점에서 추적하기 지나치게 어려워서는 안 된다.
시험에 출제될 문제 유형을 샘플 문제 및 답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는 학습 가이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다가오는 역사 시험의 경우 학생은 에세이를 작성하고, 그림을 해석하고, 짧은 답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부분과 전체의 관계 강화하기
전체-부분-전체 접근법 취하기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은 큰 그림을 놓칠 수 있으며, 이는 거의 모든 과목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학습한 정보를 더 큰 개념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 학생이 스스로 연결 고리를 그릴 수 있거나 연결 고리가 분명하다고 가정하지 말자.
예를 들어, 에세이 작문을 가르칠 때는 주제 문장이 단락의 '전체'이며, 그 아래에는 '부분'(근거)이 필요하고, 결론 문장은 전체를 다시 언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모범 단락과 에세이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주요 구성 요소를 식별하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여러 방향에서 연습하기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은 사물의 연관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각도에서 정보에 접근하는 연습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퀴즈를 위한 어휘 단어를 복습할 때는 학생들에게 단어를 제시하고 정의를 말하게 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외국어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단어를 모국어로 번역해 보도록 요청한다.
메타인지 개발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은 이미 해당 기술에 능숙함을 입증했더라도 질문에 답하기 위해 정신적 도구 상자에서 어떤 기술과 정보를 검색해야 하는지 항상 알지 못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반성하는 실행 기능인 메타인지를 훈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숙제를 하거나 시험을 볼 때 "이 문제에서 어떤 점이 눈에 띄는가?", "어떤 종류의 문제인가?" 등의 질문을 스스로 하도록 격려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향후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
무형의 것을 유형으로 만들기
특히 수학과 지리의 경우, 시각적 공간 개념을 가르칠 때 쿠세네르 막대, 3D 모델, 지구본과 같은 조작 도구를 사용해 학생들이 사물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강점에 집중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기술에 대한 요구를 줄이기 위해 필요에 따라 조정 및 수정을 제공한다. 공간 작업 기억, 시각적 공간 기술, 소근육 또는 대근육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질문은 피한다. 숙제나 시험 문제를 이전에 보지 못했거나 연습한 적이 없는 새로운 방식으로 구성하지 않는다.
산만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별도의 장소에서 시험을 본다. 모든 시험과 과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
운동 능력이 부족한 학생의 경우, 가능하면 답안과 과제를 직접 입력하거나 음성-텍스트 변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답을 받아쓰도록 허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