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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느린아이] 작업기억력 떨어지는 아이 학교생활 돕는 11가지 팁

김성은 | Carissa Marie 2023-08-21 00:00:00

작업기억은 실행기능의 일부로, 짧은 시간, 즉 몇 초 동안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정신적 작업 공간이라고도 한다. 시카고공립학교 
작업기억은 실행기능의 일부로, 짧은 시간, 즉 몇 초 동안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정신적 작업 공간이라고도 한다. 시카고공립학교 

아이가 의도적으로 부모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작업기억력이 결핍되었을 뿐이다. ADHD와 함께 언어 처리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정리하고, 이해가 되는 방식으로 적을 수 있을 만큼 오래 앉아있기 어렵다.

그렇다면 작업기억이란 얼마나 중요하고 작업기억이 부족한 아이는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작업기억은 실행기능의 일부로, 짧은 시간, 즉 몇 초 동안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정신적 작업 공간이라고도 한다. 작업기억은 아이들이 생각을 글로 표현하거나 말로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오래 기억에 담아둘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교실에서 교사의 지시를 듣고 따라갈 수 있게 해준다.

청각 단기기억력과 작업기억력은 일반적으로 20대까지 계속 발전한다. 전미아동발달협회
청각 단기기억력과 작업기억력은 일반적으로 20대까지 계속 발전한다. 전미아동발달협회

그러나 작업기억력이 부족하면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교사가 일련의 지시를 내리는 상황을 상상해보자.

교사가 가위를 꺼내서 1, 2번 부분을 오려내고 3번 부분은 오려내지 말고 순서대로 붙이라는 식으로 지시를 내렸는데 아이가 첫 번째 지시만 들었을 경우, 부끄럽거나 화를 내거나 두 가지 감정 모두 느낄 수 있다.

10분이 지나고 또래 친구들은 마무리 작업을 시작하는데 아이는 가위로 자르기만 한다. 작업을 완성해야 한다는 교사의 말에 아이는 당황한다. 이는 모두 작업 기억 결핍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에서 비롯된다.

언어 처리의 복잡성

ADHD 아동은 언어의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구문은 구두 및 서면 문법의 규칙 집합이다. 일부 어린이는 문장의 구조를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 결과 또래 관계에서 필수적인 자신의 필요, 욕구, 선호도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의미론은 말하기와 쓰기 문법에 영향을 미치는 단어의 의미를 말한다. 의미론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는 어휘력이 부족하며, 단어를 찾는 데 문제가 있고, 문맥을 이해하지 못한다.

"작업기억력이 부족하면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다"

언어의 사회적 차원으로 설명되는 화용론은 대화에서 미묘한 단서를 이해하는 것을 포함하여 사회적 맥락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 ADHD 아동은 대화의 뉘앙스를 이해하는 능력이 약하고 다른 사람이 멈추라는 신호를 보내는 등의 이유로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작업기억 부족한 아동의 역량 강화하기

ADHD 아동의 작업기억력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따라보자.

1. 과제를 단순화한다 : 과제를 명확하고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세분화해 아이가 한 단계를 이해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한다.

2. 휴식 시간을 활용한다: 장시간 집중해야 하는 작업의 경우, 간헐적인 휴식 시간을 허용한다.

3. 정보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세부 정보를 소화할 수 있는 작은 단위로 제시해 아이가 더 많은 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흡수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4세 및 5세 어린이에서 정확히 기억되는 단어의 평균 수. 네이처 
 4세 및 5세 어린이에서 정확히 기억되는 단어의 평균 수. 네이처 

4. 쓰기 과제에 그래픽 오거나이저를 사용하게 한다: 이러한 도구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구두와 글로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토론을 장려한다 : 아이가 새로운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론하도록 장려하여 더 나은 연결 고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6. 소리 내어 읽기를 장려한다: 주의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7. 큰 소리로 읽이 글 편집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글을 소리 내어 읽도록 권장해 오류를 파악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8.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 과제를 위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아이디어의 원활한 흐름을 돕는다.

9. 오디오북으로 듣는다: 전통적인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오디오북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색상으로 분류한다 : 예를 들어 수학책에 빨간색 종이를 붙이는 등 색상을 사용해 과목을 분류한다.

11. 작업을 세분화한다 :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 작업을 각각 단기 목표가 있는 작은 작업으로 전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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