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진단 사례가 급격히 늘면서 전 세계 교육자들에게 ADHD 진단을 받은 학생을 수업에 효과적으로 참여시키는 방법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ADHD 아동은 학습 동기가 저해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동기 부여가 부족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것은 ADHD 학생에게 가장 흔하고 어려운 문제 중 하나다. 학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동기 부여의 어려움은 학업 성취도 저하로 이어져 의욕을 더욱 떨어뜨리고 자포자기하는 악순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숨을 곳이 없다: ADHD 및 LD 아동이 학교를 싫어하는 이유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저자이자 하버드대 의대 임상신경심리학자 제롬 슐츠 박사는 최근 진행된 ADHD 관련 웨비나에서 “ADHD 아동의 동기 문제는 단순히 태도 문제가 아니라 ADHD의 신경생물학 및 두뇌가 과제를 해석하는 방식과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말했다.
박사는 “ADHD 아동의 동기 부여는 뇌가 도전을 인식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안전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학습 환경과 활동을 조성하면 실패를 경험할 확률이 줄어들고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며, 이는 동기를 높이고 학습을 더 재미있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고 전했다.
동기 부여와 ADHD
과학적 접근이 중요한 이유
신경과학과 행동과학은 ADHD 학생들이 과제를 시작하고, 지속하고,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에 대한 핵심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동기 부여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면 동기를 강화하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먼저, 동기란 무엇인가?
동기란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우리의 타고난 욕구에서 찾을 수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에 따르면 기본적이고 일차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더 높은 수준의 욕구를 추구할 수 있다. ADHD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욕구 중에는 안전, 자신감, 성취감, 타인의 존중을 포함하는 안전과 존중이 있다.
생존에 대한 욕구는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장난감이나 돈과 같은 유형적이고 외재적인 보상이나 기쁨, 성공의 짜릿함, 지위 향상, 실패의 불쾌함 회피와 같은 무형적이고 내재적인 보상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흥미롭지 않거나("내가 왜 그걸 배워야 해? 지루하잖아"), 비생산적이거나("그건 필요 없어"), 안전, 지위, 복지에 '위협'이 된다고 인식되는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지 못한다.
따라서 ADHD 학생은 흥미롭지 않거나 비생산적이거나 안전과 웰빙에 위협이 되는 과제는 동기를 갖지 못한다.
ADHD 아동의 동기 부여
충족되지 않은 중요한 욕구
ADHD 아동은 학교에서 긍정적인 자아감을 키우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거나 성취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지 못하면 학습에 장애가 될 수 있다.
ADHD 학생은 일반 학생보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 또래 친구들보다 성공을 경험할 확률이 낮아 자존감을 강화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ADHD 아동은 성공에 도달했을 때 과거의 성공 경험을 저장하고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신경학적으로 말하자면, 두려움과 실패는 성공보다 더 큰 흔적을 남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복되는 실패 또는 제한된 성공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이 누적되면 보상이 제공되고 획득되더라도 자신감 부족과 무능감으로 이어진다. 뇌는 이러한 나쁜 경험에 집착하면서 스스로를 재조정하고 보호하려고 노력한다. 그 결과, ADHD를 가진 많은 학생들은 결국 사고와 동기 부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나는 할 수 없다"는 자기 패배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
ADHD 아동의 동기 부여
공포 요인 증가
ADHD 환자의 뇌는 계획, 의사 결정, 동기 부여에 관여하는 뇌의 앞부분인 전전두엽 피질(PFC)이 원시 생존 중추(공포 영역)를 포함한 뇌의 다른 부분과 정보를 처리하고 연결하는 방식에서 신경전형적 뇌와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궁극적으로 ADHD 학생이 새로운 과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뇌의 일부가 서로 효과적으로 ‘대화’하지 않으면 학습은 더욱 어려워진다. 뇌에서 메시지가 효율적으로 통합되지 않으면 과제 복잡성 평가, 선행 학습과의 연결, 실행 계획 수립, 반응 실행, 향후 검색을 위한 경험 저장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ADHD 학생이 다른 아이들만큼 자주 성공을 경험하지 못하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실패의 경험은 새로운 과제가 너무 어려워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효과적인 학습을 방해한다. "나는 할 수 없다"는 태도와 낮은 자존감으로 강화된 이러한 반응은 ADHD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 환경을 안전하지 않고 위협적인 것으로 인식하게 만들게 한다. 안전과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학습을 잘하지 못한다.
아이들이 위협을 느낄 때 공포 요인이 증가한다. 뇌의 생존 중추는 자신이 모르는 것에 직면했을 때 위협을 받고 있다고 판단해 "네가 할 수 없다면 위험하니 도망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이 과정은 생존을 위해 PFC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학생들이 동기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바로 그 인지 능력을 정지시킨다.
두려움 요인이 높아지고 인지능력이 저하되면 아이들은 학습자로서 더욱 비효율적이 되고, 상황에서 '탈출'하고 싶은 욕구가 커진다. 이는 뇌가 환경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방식이다.
슐츠 박사는 “학교 공부에 전혀 참여하지 않으려는 소극적인 학생들을 가끔 볼 수 있다. 이런 학생들은 조롱과 수치심을 피하기 위해 후드를 뒤집어쓰고 이어폰을 낀 채 교실 뒤편에 앉아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기도 한다. 내가 이렇게 해야 똑똑한지 멍청한지 아무도 모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ADHD 아동
학습에 대한 흥미 높이는 방법
1. ADHD 뇌에 대해 이야기한다 :
스트레스와 두려움의 신경과학과 ADHD로 인한 동기 부여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면 학생들이 어려움의 근본 원인을 인식해 ADHD를 핑계로 삼을 가능성을 줄이고 상황을 잘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성공 평가 척도를 구현한다 :
학생이 과제의 난이도와 수행 능력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는 부모나 교사가 하는 말보다 더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넌 할 수 있어. 쉬워. 전에도 해봤잖아"와 같은 말은 좋은 의도로 한 말이지만, 학생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선 학생이 과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 평가 척도가 바로 그 역할을 한다.
주어진 과제에 대해 난이도와 능력에 대한 인식을 1부터 5까지의 척도로 표시할 수 있으며, 1은 낮은 난이도 또는 높은 능력을, 5는 매우 높은 난이도 또는 낮은 기술/능력을 의미한다.
-5:1 비율(어려운 과제: 많은 능력)은 높은 동기 부여를 나타내는 훌륭한 조합이다.
-5:5(어려운 과제:낮은 능력)는 안 되는 비율로, 뇌가 너무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3:3 비율(보통 과제:보통 능력)은 학습에 최적이다.
수업 과제의 경우 페이지 상단에 초기 난이도:능력 등급을 표시하고 과제를 완료한 후 하단에 최종 등급을 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4:4로 인식한 과제가 실제로는 3:3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이 과제를 얼마나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지도 또 다른 중요한 요소다. "지루하다"고 생각하거나 관련성이 없다고 생각하는 과제에 대한 동기를 높이기 위해 교사는 학생의 생활 또는 관심사와 관련된 학습 활동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보다 개인적인 수준에서 의도한 목표 기술을 달성하거나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책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관심이 없는 학생이라면 자신이 즐겨하는 비디오 게임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관심을 가질 수 있다.
3. 자산 최대화 및 장벽 최소화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성공의 장애물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스로 어떤 기술이 있는지 어떤 과제를 잘 해낼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하는데 이전에 성공을 경험했던 활동이나 시간을 상기시켜 두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과제의 난이도와 자신의 수행능력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넌 할 수 있어. 쉬워. 전에도 해봤잖아"와 같은 말은
좋은 의도로 한 말이지만, 아이의 학습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버드대 의대 임상신경심리학자 제롬 슐츠 박사
가령 악기 연주를 배우기 위해 몇 시간을 투자했거나 비디오 게임에서 어려운 레벨을 통과하도록 노력한 시간 등 학업 이외에 인내심을 갖고 한 활동도 상기시킨다. 과제를 완수할 체력과 추진력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으면 ‘게으른 아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다.
4. 아이가 성공의 장애물을 분석하도록 돕는 것도 중요하다 :
기술 부족 외에도 집중력과 동기 부여를 방해하는 소음이나 창 밖의 움직임과 같은 주변 환경이 장애가 될 수 있다. 더 조용한 공간으로 옮기거나 방해 요소를 없애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슐츠 박사는 “ADHD와 스트레스의 신경생물학적 기초를 이해하면 이러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길을 열 수 있다. 안전과 자신감을 증진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ADHD 학생의 동기부여와 성공률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학습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