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환경에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게으름, 반항, 학습지연으로 오해될 수 있다. 그러나 ADHD 증상은 일반적인 고정관념에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오해하기 쉽다.
뉴욕 플레전트빌의 발달 전문 소아과 의사이자 《ADHD를 위한 마음챙김 육아법》의 저자 마크 버틴박사가 21일(현지시간)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교실에서 나타나는 7가지 비정형적인 ADHD 징후와 각 상황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전략을 소개했다.
예상치 못한 ADHD 증상
#1 전환 문제
교사가 자율 읽기 시간이 곧 끝난다고 2분간 경고를 보낸다. 이제 과학 시간이라고 안내하지만, 한 학생이 책 읽기를 계속한다. 반항으로 비춰질 수 있지만 이는 ADHD 증상일 수 있다.
증상 이해하기
ADHD는 흔히 실행기능이라고 하는 전반적인 자기 관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의학적 장애로 보는 것이 좋다. ADHD 아동은 흥미로운 과제에 지나치게 집중하고, 꼭 필요하지만 어려운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며, 주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계속 읽기에 몰두한 나머지 교사의 지시조차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개선 전략
학생들에게 5분의 사전 경고를 한다. 학생이 적절한 중단 지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멈추지 말고 '일시 중지'하라고 제안하면서 나중에 다시 돌아올 수 있다고 격려한다.
예상치 못한 ADHD 증상
#2 지시를 따르기 힘들어 함
수학 시간이 되면 다른 과제를 제쳐두고 연필, 종이, 수학책을 꺼내서 올바른 페이지로 책을 펼쳐야 한다. 준비를 하라는 지시를 받았을 때 속도가 느리거나 반응이 없다면 ADHD의 징후일 수 있다.
증상 이해하기
실행기능장애와 밀접하게 연관된 ADHD는 조직, 계획 및 시간 관리 장애로 볼 수 있다. 수업을 준비하려면 먼저 지시를 듣고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주의를 전환해야 한다.
또한 준비물 위치를 파악하고, 각 단계에서 산만함을 피하고, 교사에게 주의를 돌려야 하며, 수업을 흡수할 수 있을 만큼 빠르게 따라잡고 자리를 잡아야 한다. 이는 ADHD 뇌에 부담을 준다.
개선 전략
현재 활동이 완료되기 전에 다음 활동에 대한 지시를 내리지 않는다. 예측 가능한 루틴을 개발하고, 일정을 게시하고, 단계별 지침을 제공한다. 일부 ADHD 학생은 단기 작업기억에 결함이 있으므로 모든 것을 기억하려고 하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예상치 못한 ADHD 증상
#3 사회적 배제
학생이 자주 혼자 있고 또래 활동에서 배제되고 혼자 밥을 먹는다면 단순한 수줍음이 아니라 ADHD의 증상일 수 있다.
증상 이해하기
의도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ADHD의 행동 증상은 또래 친구들을 괴롭힐 수 있다. ADHD 아동은 대화에서 세부 사항을 놓치거나, 작업 기억과 관련된 생각을 빠르게 정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의사소통에 장애를 겪게 된다. 다른 사람에게는 아이가 말을 듣지 않거나 대화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개선 전략
학업 기술 외에도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행동을 장려한다.
예상치 못한 ADHD 증상
#4 파괴성
교사의 조용히 하라는 지시에도 불구하고 계속 말을 하는 학생은 단순히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ADHD 증상일 수 있다.
증상 이해하기
지나치게 말이 많은 것은 산만하게 신호를 놓치고 주의를 돌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과 마찬가지로 ADHD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다.
개선 전략
학생들에게 심호흡 및 마음챙김 활동과 같은 감정 조절 기술을 미리 가르친다. 필요할 때 조용히 상기시켜 줄 수 있다.
예상치 못한 ADHD 증상
#5 물건 분실
자료나 과제를 계속 잊어버리는 학생은 단순히 부주의한 것이 아니라 ADHD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다.
증상 이해하기
건망증은 ADHD의 증상이다. ADHD 학생은 계획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료나 과제를 만성적으로 잊어버릴 수 있다.
개선 전략
학생과 함께 수업 자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거나 교실에 여분의 연필을 보관하는 등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공동으로 생각한다. 과제를 제시간에 제출했다면, 이에 대한 보상으로 수업 시간에 모든 사람의 과제를 걷어오는 책임을 준다.
예상치 못한 ADHD 증상
#6 읽기 실력 부족
명백한 학습 장애가 없는 학생이 읽기에서 진전을 보이지 않는다면 ADHD의 증상일 수 있다.
증상 이해하기
유창하게 읽으려면 주의력과 실행기능이 필요한데, ADHD 학생의 경우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읽기를 기피하여 읽기 능력이 정체될 수도 있다.
ADHD 아동은 부주의와 실행기능 장애로 인해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교육 시간도 부족하다. 또한 노력과 실패를 회피하는 것이 ADHD의 일반적인 특징이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을 때까지 읽기를 피할 수도 있다. 특히 가정에서 스크린 사용 시간을 강력하게 제한하지 않으면 더욱 그렇다.
개선 전략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전적으로 ADHD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해력 장애와 같은 학습 장애를 동반하기도 한다. 읽기 어려움이 지속된다면 학습장애가 아닌지 확인한다.
예상치 못한 ADHD 증상
#7 실현되지 않는 잠재력
학생의 잠재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다면 단순히 성취도가 낮은 것이 아니라 ADHD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다.
증상 이해하기
ADHD 학생은 학기 초에는 순항하지만 고학년이 되어 효과적인 시간 관리와 학습 기술이 필요할 때 벽에 부딪힐 수 있다. 정리 능력이 부족해 글쓰기 및 기타 과제는 최종 결과물이 훌륭할지라도 예상보다 훨씬 오래 걸릴 수 있다.
개선 전략
과제를 관리 가능한 분량으로 나누고 마감일을 일찍 정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