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교사 가이드] 정서적 공감대 형성되어야 수업 효과 커져

최성주 2023-07-12 00:00:00

콘텐츠와 정서적 필요를 결합해 학생 참여도 높이기
교사와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 학생들은 제시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동시에 증가했다. 드류스쿨 
교사와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 학생들은 제시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동시에 증가했다. 드류스쿨 

초점이 없는 졸린 눈, 멍하니 필기하는 손, 몰래 휴대폰을 들여다보는 등 교사가 보기에 아무리 중요하고 흥미진진한 주제라도 많은 학생이 수업 내용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업 내용에 흥미를 느끼도록 할 수 있을까?

텍사스 오스틴의 한 고등학교에서 물리와 화학을 가르치는 엘라 미스너는 지난 7일(현지시간) 교육매체 에듀토피아를 통해 강의 내용 자체에만 집중한 나머지 학생들의 지루함을 해결하지 못했다며 경험담을 공유했다.

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깨달은 미스너는 콘텐츠 측면에만 접근하는 실수를 저질렀다고 회고했다. 그는 정서적 공감대 형성을 간과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흥미란 무엇인가?

흥미는 학습과 동기 부여에 관한 교육 심리학 연구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흥미는 정서적 참여, 개인적 가치, 어느 정도의 주제 지식이 포함된 심리적 구성 요소니다. 흥미는 새로운 환경에 의해 유발되는 상황적 흥미에서부터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함으로써 나타나는 강력한 개인적 흥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미스너는 “학생들은 흥미 발달의 각 단계에서 서로 다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모든 콘텐츠 영역에서 학습자의 흥미를 촉진하기 위해 교육자가 채택할 수 있는 전략이 있다. 그는 초기에 학생에게 선택권 제공, '실제 세계'와의 연결, 게임 및 퍼즐 활용, 최적의 난이도로 활동 만들기 등 기존의 기법에 기반을 두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수업의 내용과 구조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었고, 학생들의 정서적 요구는 무시했다고 회고했다.

교사와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 학생들은 제시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동시에 증가했다. 텍사스오스틴대학 
교사와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 학생들은 제시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동시에 증가했다. 텍사스오스틴대학 

그는 학생들이 소속감과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학생과 교사의 관계는 전반적인 학생 참여도를 높이고 교육 성과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흥미를 강화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스너는 온라인 학습 관심도에 대한 연구를 텍사스오스틴대학 학회지에 발표했다. 그 논문에 따르면 교사와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 학생들은 제시된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가 동시에 증가했다. 교사가 개인적인 이야기를 공유하고, 대인 관계를 장려하고, 학습 과정에 공감할 때 이러한 단순한 인간적인 제스처가 학습의 인지적 측면과 조화를 이루면서 더 깊은 관심과 참여를 불러일으켰다.

강의 콘텐츠를 학생의 요구 사항에 맞추는 방법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흥미를 유발하는 관계 형성의 핵심 요소다. 드류스쿨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흥미를 유발하는 관계 형성의 핵심 요소다. 드류스쿨 

명확한 기대치 설정하기

정서적 안정은 효과적인 수업의 핵심 요소이자 흥미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학생-교사 연결 유형의 초석이다. 명확한 지침과 기대치를 설정하는 교사는 학생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자신이 공정하게 지원받고 평가받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예측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 안정감과 확실성은 흥미 개발의 핵심이며, 흥미 개발은 매력적인 콘텐츠로 촉발돼 개인적인 탐구를 통해 성장한다.

불확실성은 불안을 야기하고 학습을 저해하는 반면, 안정과 지원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와 탐구 능력을 향상시킨다. 미스너의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수업 콘텐츠를 통해 흥미를 유발한 후에도 흥미를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잘 정리된 수업 또는 교사 웹사이트를 꼽았다.

열정과 유머 보여주기

학생들이 잘 짜여진 수업에서 안정감을 느끼면 교사는 매력적인 콘텐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공유함으로써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학습을 위한 유머는 수업의 몰입도를 유지하는 데 두 배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수수께끼를 통해 분위기를 띄우거나, 약간 자기 비하적인 발언을 하는 등 유머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인격 존중하기

교사 연수는 학생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지만, 관심도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교사를 알고 교사의 인간적인 면을 보는 것도 중요하다. 발달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적절한 범위 내에서 교사 자신의 관심사와 어려움을 공유하면 학생들이 교사와 개인으로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인적이면서도 전문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간단한 내용도 학생들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스너가 만난 한 학생은 강사가 수업 학습 관리 시스템(LMS)에 게시한 강아지 이미지가 강사와 인격적으로 더 친밀감을 느끼고 수업 주제에 관심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커뮤니케이션 장려하기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흥미를 유발하는 관계 형성의 핵심 요소다. 메시지와 알림을 게시하고 학생의 질문에 답변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의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강의 계획서의 문구나 LMS의 '선생님에게 문의하기' 링크를 통해 강사가 소통에 열려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유대감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학생의 선택, 실제 사례, 적절한 교수법을 통합한 양질의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것은 필수적이지만 충분하지는 않다. 진정성 있고 소통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뒷받침되어야 수업의 지루함이 줄어들고 흥미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뉴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