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의 뇌가 보상과 처벌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중에서도 긍정적 강화 즉 '보상'을 더 선호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근 열린 미국 ADHD 및 관련 장애 전문가 협회(APSARD) 연례 컨퍼런스에 임상 심리학자 게일 트립 박사는 ADHD 증상 관리에 적용하는 긍정적, 부정적 강화법에 관해 발표했다.
박사는 이러한 발견이 ADHD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부분 기존 양육의 표준인 보상과 처벌이 실제로 ADHD 아동에게 더 나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지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긍정적 강화는 어떨까?
과학에 따르면 ADHD 아동은 긍정적 강화와 처벌에 반응하는 방식이 신경전형적인 일반 아동과 다르다고 한다. 본질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미래에 있을 잠재적 보상이나 처벌에 대한 약속은 ADHD 아동에게 효율적으로 동기를 부여하지 못하며, 긍정적 강화는 매우 강력하지만 효과는 일시적인 데 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아동의 인지 과제 수행을 관찰하고 생리적 반응을 추적한 연구 결과다.
트립 박사에 따르면, 보상과 처벌에 대한 민감도가 증폭되는 것은 ADHD의 고유한 특성일 수 있다. 세포 수준에서 뇌의 변화가 보상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ADHD의 신경 생물학에 대한 강력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ADHD 아동의 행동 교정을 위한 효과적인 접근법을 제안할 수 있다.
도파민, 보상 시스템, 그리고 ADHD 뇌
영장류와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 연구에서 예상치 못한 보상은 뇌의 도파민 뉴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복과 훈련을 통해 보상이 예상되면 뇌가 보상을 예측하는 신호를 수신할 때 이러한 도파민 급증이 발생했다. 이러한 예측적 도파민 상승은 보상을 얻는 행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신경전형적 뇌는 다가오는 보상을 예상할 때 도파민 상승을 경험한다는 가설이 있다. 이는 보상이 연기되거나 중단되더라도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세포 강화를 제공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ADHD 아동은 불완전한 과정을 보인다. 보상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면 ADHD 뇌의 도파민 신호도 마찬가지로 지연되어 즉각적인 보상에 대한 선호도가 더 강해진다. 보상이 보류되거나 노력이 보상받지 못하면 결과적으로 학습과 성과가 저하된다.
학습 촉진하는 긍정적 강화
대부분 행동 관리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이 보상과 처벌에 어떻게 독특하게 반응하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강화를 조정해야 할 필요성이 간과되어 있다. 긍정적 강화가 다양한 인지 과제에서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긍정적 강화를 받으면 ADHD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 모두 덜 자주 강화 받을 때보다 과제를 더 빨리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분적인 강화만 제공되면 ADHD 아동은 지속적인 주의력이 떨어지고 과제에 대한 예측 가능한 반응이 떨어졌다.
강화가 없으면 아동은 정답을 적게 맞추고 학습 속도와 숙련도가 감소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제를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ADHD 아동은 좌절감이 심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박사는 "이러한 행동은 동기 부족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보호자와 교육자의 부족한 강화에 대한 신경학적 반응이다. 부분적 강화를 사용하면 ADHD 아동의 학습 속도가 느려질 수 있지만 학습 유지력은 지속적인 강화보다 더 길어진다"라고 말했다.
"긍정적 보상이 제공되지 않으면
ADHD 아동은 학습 속도와 숙련도가 떨어진다.
좌절감이 커지고 집중력이 감소한다"
-임상심리학자 게일 트립 박사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은 기대치가 변할 때 요구에 적응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치가 명확할 때 요구사항을 더 잘 충족할 수 있다. 특히 규칙과 기대치가 변경될 때 ADHD 아동이 규칙과 기대치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호자와 교사가 자주 상기시켜 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즉각적인 보상을 선호하는 ADHD 뇌
한 연구에서는 ADHD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에게 과제를 시작할 때 더 작은 즉각적인 보상과 더 큰 지연 보상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다. 과제가 진행되는 동안 보상 대안이 제공되었고, 아동이 보상을 받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도 다양했다.
ADHD 아동은 더 큰 지연 보상을 기다리려고 시도했지만 결국에는 더 작은 즉각적인 보상을 선택하는 경향이 더 컸다. 이는 ADHD 아동이 특히 좌절하거나 주의가 산만할 때 즉각적이고 사용 가능한 보상을 추구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또한 ADHD 아동이 기대했던 보상을 받지 못했을 때 더 화를 내고, 과제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면 더 쉽게 포기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교사와 보호자는 아이가 과제에 대한 끈기가 줄어들고 충동적으로 반응하거나 감정적으로 변하기 시작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벌을 주면 단기간에 ADHD 아동이 과제에 집중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ADHD 아동은 일반 아동보다 처벌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학습이나 과제 완수를 위한 동기 부여로 처벌 또는 처벌로 인식되는 것을 사용하면 특히 아동의 감정 조절 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 장기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 강화는 처벌보다 더 효과적인 동기 부여로 입증되었다.
ADHD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행동 관리 기법
1. 아이가 기다리는 데 성공할 수 있도록 기다리는 시간이 아이의 능력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아이의 기다림에 대한 인내심을 서서히 키우는 것이 좋다. 짧은 시간부터 시작해 점차 대기 시간을 늘리면서 기다리는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한다. 자기 칭찬과 같이 기다림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전략을 도입한다.
2. 전환하는 동안 실행 기능을 강화한다.
ADHD 아동은 특히 한 활동이나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 전환할 때나 규칙이 불분명할 때 행동 요구나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수업이나 환경의 규칙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규칙을 잘 지켰을 때는 칭찬하고 잊어버렸을 때는 차분하게 상기시켜준다. 기대치가 바뀌면 알려주고 적응할 시간을 준다.
3. 자녀의 능력에 맞게 숙제를 조정한다.
많은 ADHD 아동은 즉각적인 보상을 주는 활동이나 과제가 너무 어렵다고 느낄 때 주의가 산만해진다. 과제가 너무 힘들다면 과제의 양과 시간을 줄이고, 칭찬 수준을 높게 유지하며, 노력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