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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코로나 키즈] 교사 84% "아이들 집중력 어느때보다 짧아"

김성은 2023-06-08 00:00:00

교사 3명 중 2명 이상(70%)이 수업 중 학생들의 행동이 퇴보했다고 답했다. 카포우프라이머리
교사 3명 중 2명 이상(70%)이 수업 중 학생들의 행동이 퇴보했다고 답했다. 카포우프라이머리

영국에서 코로나19 이후 아이들의 주의 집중력이 저하되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에듀테크 업체 카포우프라이머리(Kapow Primary)에서 최근 유치원 및 초등학교 교사 5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상당수의 학생수가 집중력이 떨어졌고 교실 내 문제 행동이 심해졌다고 보고했다.

집중 못하는 코로나 키즈 

조사에 따르면 교사 3명 중 2명 이상(70%)이 수업 중 학생들의 행동이 퇴보했다고 답했다. 아이들이 안절부절못하고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지루해하고 또래를 괴롭히거나 자극하는 경향이 더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84%가 팬데믹 이후 아이들의 집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짧아졌다"는 데 동의했다. 거의 3명 중 2명(69%)는 학생들의 부주의와 공상이 늘었다고 했다.

ABCD 연구 코호트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이 아동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위축/우울증과 주의력 문제가 팬데믹 이전에 비해 유의하게 악화되었다. 사이언티픽리포트 
ABCD 연구 코호트에서 코로나19 대유행이 아동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위축/우울증과 주의력 문제가 팬데믹 이전에 비해 유의하게 악화되었다. 사이언티픽리포트 

학교및대학지도자협회 초등 및 데이터 전문가인 티프니 해리스는 이번 조사 결과가 학교 관리자들이 보고한 도전적인 행동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팬데믹의 혼란이 아이들의 정상적인 일상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며 “어린이들의 정신건강 및 웰빙 문제 발생률이 늘고 있으며, 이는 생활비 위기로 소셜미디어로 심화된 사회적 압력 때문에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리스는 정부가 행동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학교와 가족을 지원하는 데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학생들의 집중력이 짧아졌다. 카포우프라이머리
학생들의 집중력이 짧아졌다. 카포우프라이머리

이 설문조사는 또한 교사들이 학생들의 짧아진 집중력에 맞춰 수업을 어떻게 수정하고 있는지도 보여준다.

교사 약 20%는 한 가지 활동에 평균 10분 미만의 시간을 할애한다고 답했다. 약 85%는 소셜미디어의 습관적인 스와이프 특성이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코로나19 이후 교내 규칙을 어기는 사례가 늘었다. 사이언티픽리포트 
코로나19 이후 교내 규칙을 어기는 사례가 늘었다. 사이언티픽리포트 

더비셔의 한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는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며 “코로나19 이후 수업시간의 행동이 매우 달라졌다. 팬데믹 기간에는 스크린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쳐야 했지만, 지금은 스크린을 없앤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며 지금으로서는 아이들이 사회적 기술을 다시 익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업시간에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눈에 띄게 지루해하고 또래를 괴롭히는 아이들이 늘었다" 

-카포우프라이머리 조사결과 

코로나19 기간을 지나며 차례 지키기와 같은 사소하면서도 중요한 습관을 잊었다는 것. 아이들이 지루해하거나 공상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휴식시간을 더 자주 갖고 활동적인 시간을 늘려야 했다.

코로나19 이후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늘었다. 사이언티픽리포트 
코로나19 이후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가 늘었다. 사이언티픽리포트 

런던 동부에 위치한 학교에 근무하는 또 다른 교사는 수업 중 학생들의 행동 문제를 지적했다. “여러 학생들과 다 함께 앉아 교사의 지시에 집중하는 능력을 상실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교육부 대변인은 “학교가 학교, 학생,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행동 문화를 개발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학교 내 행동 지침을 업데이트했으며 1,000만 파운드 규모의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700개 학교의 문제 상황을 개선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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