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에 따르면 실행기능이 IQ보다 인생에 더 중요할 수 있다. 항상 ‘마지막’을 염두에 두고 거꾸로 계획을 세우면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할 뿐 아니라 실행기능이 강화된다고 설명했다.
교육 및 장애단체를 옹호하는 교육 전문가 사라 키스티는 거꾸로 계획법을 가르치면 다양한 실행기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돼 학업 성취도와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거꾸로 계획법이란
프로젝트나 작업의 각 단계를 마감일로부터 현재 시점까지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스케줄을 짜는 과정이다. 교사는 거꾸로 계획법을 사용해 다가오는 평가에 대비해 학생을 언제부터 준비시킬지, 프로젝트를 언제 발표할지 계획한다.
아침에 제시간에 학교에 도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 알람을 설정하는 것도 거꾸로 계획법에 해당한다. 아이 스스로 과제 제출일에 맞춰 거꾸로 계획법을 적용할 수 있다. 이는 교육과 연습을 통해 개발할 수 있다.
거꾸로 계획법을 가르치기 위한 4가지 전략
교내 행사
현장 학습이나 공개수업 등 교실에서 열리는 특별한 날은 역방향 계획을 가르치고 연습할 기회다. 학생들과 이러한 이벤트에 대해 논의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행사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거나, 할 수 있거나, 완료해야 하는가?
행사에 참석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 무엇을 하고, 입고, 들고 있을 것인가?
행사가 열리기 몇 주 전과 며칠 전을 영화처럼 상상한다. 머릿속에 떠올리는 각 장면이 준비 과정의 한 단계가 될 수 있다.
행사에 대해 알려야 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사전통지가 얼마나 많이 필요한가?
프로젝트 발표
프로젝트나 에세이를 발표할 때는 학생들에게 거꾸로 계획법을 안내한다. 과제 요건을 세분화하고 필요한 구성 요소 목록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각 단계에 소요되는 시간을 예상하고 이를 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과정에는 지침을 세분화해 필요한 작업을 식별하는 것, 필요한 모든 단계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 각 단계에 필요한 시간을 예상하고 15~30분을 더 추가하는 것, 마감일로부터 거꾸로 작업하면서 현실적으로 일정을 고려하고 달력에 일정을 배치하는 것이 포함된다.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는 것에 대비해 실제 마감일 며칠 전에 가짜 마감일을 설정하는 것도 좋다.
시험
프로젝트와 에세이는 역방향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더 확실한 기회이지만, 평가에서도 이러한 접근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학습 전략을 계획하고, 필요한 시간을 예상하고, 학습 세션의 일정을 계획하도록 권장한다.
특수 집단을 위한 문제 해결
학습장애, ADHD 또는 자폐 학생은 실행기능을 습득하려면 더 많은 연습과 피드백,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기본 단계를 요약 정리한 작업 카드를 만들어 계획을 한 눈에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다. 성적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등 중요한 프로젝트를 안내할 때는 소그룹 지원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단계별 마감일을 상기시키고 확인하게 해 실행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