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교사 가이드]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에겐 지시 정확해야

김성은 2023-05-03 00:00:00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은 작은 조각을 큰 부분으로 배열하는 활동, 분수와 같은 수학 개념, 이야기의 주요 아이디어 파악, 원인과 결과 이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윈스턴예비학교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은 작은 조각을 큰 부분으로 배열하는 활동, 분수와 같은 수학 개념, 이야기의 주요 아이디어 파악, 원인과 결과 이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윈스턴예비학교

비언어적 학습장애는 시각적 공간 추론에 결함이 있어 사회적 및 학업적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학의 패턴이나 이야기의 주요 메시지 이해에 어려움을 야기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최대 3%가 비언어적 학습장애일 것으로 추정된다.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은 언어능력이 보통 이상인 경우가 많다. 학습문제에 관해 신경영상 연구를 이끄는 브루클린학습센터 신경심리학 에이미 마골리스 박사는 비언어적 학습장애 증상에 더 적합한 이름은 ‘발달성 시각-공간 학습장애’라며 증상과 이에 대한 교수법에 대해 조언했다.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이 겪는 어려움

언어능력이 좋지만, 조직, 주의력, 실행기능, 사회적의사소통, 운동능력에 문제가 있다. 윈스턴예비학교
언어능력이 좋지만, 조직, 주의력, 실행기능, 사회적의사소통, 운동능력에 문제가 있다. 윈스턴예비학교

부분 및 전체 관계 이해가 부족하다. 비언어적 학습장애 아동은 작은 조각을 큰 부분으로 배열하는 활동, 분수와 같은 수학 개념, 이야기의 주요 아이디어 파악, 원인과 결과 이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소근육 및 대근육 운동능력이 부족해 신발 끈 묶기, 가위 사용, 몸의 균형 잡기 등이 힘들다. 또한 기하학적 모양을 생각하고 식별하며 2차원 지도를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절차를 학습하고 여러 단계의 문제에 개념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수학이 어려울 수 있다. 부주의, 실행기능, 새로운 문제 해결, 감각 처리, 실용적 언어, 또래 관계 및 상호 작용의 어려움과도 관련이 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불안, 발달협응 장애와 같은 질환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마골리스 박사는 “비언어적 학습장애의 특성과 어려움을 이해하면 보다 포용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전략

1. 명확한 지침 제공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은 언어능력이 미숙하지 않지만 실용적 언어는 다소 약해 추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차트, 그래프, 다이어그램과 같이 시각적 공간 처리 요구가 높은 콘텐츠에 제시된 정보에 대해 명시적으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특히 모든 학업 과제에서 학생이 집중해야 할 부분을 구체적으로 알려줘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에게 단순히 "문제 푼 것을 다시 확인하라"고 모호하게 말하는 대신 "덧셈과 뺄셈 오류를 확인하라"고 지시한다. 시각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너무 어렵지 않게 학생들의 주의를 유도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2. 전체-부분-전체 접근 방식 활용

큰 그림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학습한 정보를 더 넓은 개념과 연결하도록 도와준다. 학생 스스로 연결고리를 그릴 수 있다고 가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에세이 작문을 가르칠 때는 주제 문장, 뒷받침하는 증거, 결론 문장 사이의 연결성을 강조한다. 모범 단락과 에세이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주요 구성 요소를 식별하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그래픽 표현은 일반적인 발달 학생이나 ADHD 또는 언어 장애와 같이 시각적 공간 처리 문제가 없는 다른 장애가 있는 학생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한다.

일반 발달(TD) 아동, 읽기 장애(RD) 아동, 비언어적 학습 장애(NVLD) 아동의 공간 네트워크 연결성 차이를 표했다. 다른 두 그룹에 비해 NVLD 아동의 연결성 감소로 인한 그룹 간 차이가 나타났다. 스프링거네이처
일반 발달(TD) 아동, 읽기 장애(RD) 아동, 비언어적 학습 장애(NVLD) 아동의 공간 네트워크 연결성 차이를 표했다. 다른 두 그룹에 비해 NVLD 아동의 연결성 감소로 인한 그룹 간 차이가 나타났다. 스프링거네이처

비언어적 학습장애 학생은 다양한 각도에서 정보에 접근하는 연습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퀴즈를 위한 어휘 단어를 복습할 때 단어를 제시하고 정의를 물어보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외국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단어를 모국어로 번역하고 다시 모국어로 번역하게 한다.

또한 이전에 배운 기술을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기 어려워한다. 메타인지, 즉 자신의 생각을 반성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숙제를 완료하거나 시험을 치르는 동안 "이 문제에서 내가 무엇을 알아챘을까?", "어떤 종류의 문제일까?" 등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향후 과제에 필요한 기술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수학 및 지리학에서 시각적 공간 개념을 가르칠 때는 퀴즈네르 막대, 3D 모델, 지구본과 같은 조작 도구를 사용해 사물 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3. 평가로 강점 파악

학생의 강점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가 필요하다. 단, 공간 작업 기억, 시각 공간 기술, 소근육 또는 대근육 기술에 크게 의존하는 질문은 피한다. 또한 산만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별도의 장소에서 시험을 치르도록 한다. 시험과 과제에서 개념을 기억하고 적용하고, 과제를 다시 확인하고,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보완할 수 있도록 추가 시간을 허용한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동권리교육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