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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움이 영어 방해” 언어 학습 불안 줄이는 4가지 놀이 전략

최성주 2023-05-02 00:00:00

 학생들은 어휘 용어를 설명하고 그림에 대해 토론하면서 교실은 웃음과 영어 대화로 가득 채워진다. 조지루카스재단
학생들은 어휘 용어를 설명하고 그림에 대해 토론하면서 교실은 웃음과 영어 대화로 가득 채워진다. 조지루카스재단

한두 명과 친밀하게 대화를 나눌 때는 원어민처럼 자신감 있게 영어를 구사하지만, 20여 명의또래 친구들에게 둘러싸이면 평정심을 잃는 아이들이 많다.

덴마크 코펜하겐의 룬데후스콜렌 초등학교는 언어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27일(현지시간) 교사 벨루아히는 새로운 언어를 덜 두렵고 즐겁게 배우는 학습 기법 4가지를 교육매체 에듀토피아를 통해 소개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는 의지를 저해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언어 수업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교실 내 개입과 외국어 불안을 연구한 일본 분쿄대학 미치코 토야마 교수는 “교사는 종종 학생들이 근육 긴장, 떨림, 목마름과 같은 불안의 신체적 징후로 어려움을 겪는 것을 관찰한다”고 말한다.

교사 파티마 벨루아히는 반 전체가 보고 듣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실력을 보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고 있다. 그는 학생들이 마음 놓고 연습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실수 친화적인 교실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완벽함이 초기 목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매력적인 학습 전략을 통합했다. 이 교실의 목표는 학생들이 완벽할 필요 없이 영어 실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기

사전과 마찬가지로 이 연습은 학생들이 어휘 용어 그림을 그리고 같은 반 파트너에게 그림을 바탕으로 용어를 식별하도록 도전하는 것이다. 정보를 그리면 기억력이 두 배 가까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 학생들은 어휘 용어를 설명하고 그림에 대해 토론하면서 교실은 웃음과 영어 대화로 가득 채워진다.

안쪽 원, 바깥쪽 원

전통적인 토론은 학생들이 함께 앉아서 진행하지만, 벨루아히는 더 활동적인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룬데후스콜렌 초등학교
전통적인 토론은 학생들이 함께 앉아서 진행하지만, 벨루아히는 더 활동적인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룬데후스콜렌 초등학교

대화형 기법을 사용해 새로운 자료를 소개하거나, 핵심 개념을 강조하거나, 시험 전에 복습하거나,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읽은 후 생각을 공유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두 개의 동심원(안쪽 원과 바깥쪽 원)을 형성하고 파트너가 서로 마주 보고 있다. 교사가 질문을 제시하면 짝을 지어 정해진 시간 동안 토론한다. 그런 다음 바깥쪽 원이 돌아가면서 각 학생에게 새로운 파트너와 대화할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수준과 의견을 가진 학생들 간의 토의와 토론을 장려한다.

걷고 이야기하기

전통적인 토론은 학생들이 함께 앉아서 진행하지만, 벨루아히는 더 활동적인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걷고 말하기 연습에서 학생들은 짝을 지어 개방형 토론 질문을 듣는다. 짝을 이룬 학생들은 근처 호수 주변, 마당, 학교 복도, 체육관 등 다양한 환경에서 걷고 이야기한다.

학생의 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하면 대화의 의미가 더욱 풍부해진다. 짝을 이루면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목표 언어를 연습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 벨루아히는 다른 반 학생들과 함께 걷고 이야기하면 더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인플루언서 역할 놀이

학생들이 인플루언서 역할극을 할 수 있는 기회다. 학생들은 제공된 프롬프트에 따라 가상의 틱톡 동영상을 제작하고, 그 과정에서 언어 능력을 연습한다. 소규모 그룹으로 구성된 학생들은 시나리오 설명을 듣고 대본 작성, 카메라 조작, 소품 제작, 인플루언서 연기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최종 동영상은 교사에게 제출한다.

이 연습은 학생들이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방식으로 어휘와 문장 구조를 다루도록 장려한다. 최종 동영상을 교사와 같은 그룹만 볼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영어를 배우고 말하는 모험을 더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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